["부모의 성스러운 책임", 엠 러셀 밸라드, CES모임, BYU, 2003년 8월 19일★]

부모의 성스러운 책임
The Sacred Responsibilities of Parenthood

  우리가 가정에서 무엇을 행하며 가르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가족 선언문을 주제로 가정의 행복과 안정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개념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엠 러셀 밸라드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엠 러셀 밸라드, 부모의 성스러운 책임, 리아호나, 2006 3월호, 10)

 저는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으로서 “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의 초안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이 작업은 우리 모두에게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교회 지도자들이 세계 곳곳을 다니다 보면 교회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가 본 많은 일들 때문에 걱정스러웠습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의 행복을 위해 세우신 영원한 계획에 반하는 형태로 가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가족에 대한 주제를 중심으로 세상에서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에서 계시된 가족의 참된 역할을 세상에 선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하늘의 영감에 의해 세워졌으며 교회의 최상위 단계에서도 운영되는 평의회 제도를 통해 협력하여 가족에 대한 주님의 입장을 오해의 여지가 없도록 명확히 천명하는 선언문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10년 전에 선언문이 나온 이후 세월이 지나면서 선언문의 예언적 통찰력이 명백히 입증되었습니다. 우리 교회는 가족을 지지하고 강화하는 데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가족은 세계 곳곳에서 끊임없이 공격받고 있습니다. 가족에 대항하는 전쟁이 얼마나 공공연하고 사악한지 보려면 신문을 읽거나 TV를 켜기만 하면 됩니다. 남녀의 성에 대한 혼란이 만연하고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거부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그분의 자녀들이 필멸의 생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 단위일 뿐만 아니라 영원의 기본 단위입니다. 우리는 전세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과 딸로서 살았습니다. 전세의 대 가족 회의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의 영원한 행복과 평화를 위한 그분의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족으로 살기 위해 이 지상에 오리라는 것과 멜기세덱 신권의 인봉 권능을 통해 영원히 가족과 함께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의 사회에서 가족이 얼마나 혹독하고 공공연하게 공격을 받고 있는지 놀랍습니다. 선언문은 다음과 같이 명확히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명하신 계명이 여전히 유효함을 선언한다. 더 나아가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출산의 신성한 능력은 남편과 아내로서 합법적으로 결혼한 남자와 여자 사이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명하셨음을 선언한다. …

“… 자녀들은 결혼의 테두리 안에서 태어나 결혼 서약을 완전하고 성실하게 지키는 부모에게 양육받을 권리가 있다. 가족 생활의 행복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근거를 둘 때 가장 훌륭하게 성취될 수 있다.”1

형제 자매 여러분, 대적이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합하는 전통적인 결혼을 그와 사탄이 다른 생활 방식으로 대체하려 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꿋꿋이 서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 모두가 선언문의 전문을 읽는다면 좋을 것입니다.

 

가족에 대한 대적의 공격

가족에 대한 공격은 생명, 특히 태아의 생명의 가치를 훼손하게 됩니다. 생명이 경시되며 생명의 가치가 수시로 바뀌는 편의와 정치적 올바름에 따라 좌우됩니다. 1950년과 1997년 사이에 약 46개국의 선진국과 9개국의 후진국이 낙태를 합법화했거나 낙태 규제를 아예 폐지했다는 사실은 저에게 그런 것처럼 여러분에게도 우려를 일으킬 것입니다. 매년 전세계에서 약 4,600만 건의 낙태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추산에 의하면 낙태 권유로 인해 전체 태아 중 4분의 1이 생을 마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혼이란 자녀를 키우기 위한 제도라기보다 성인들의 정서적 필요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된 “부부 관계”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자녀들은 축복이라기보다 선택의 산물이라고 여겨집니다. 매년 백만 명 정도의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과 그에 따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아이들 중 약 3분의 1이 혼외 자녀들입니다. 전반적인 동향을 보면 우리가 자녀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과 너무나 동떨어진 길로 가고 있다는 것이 나타납니다. 한때 사회의 기본 단위로 널리 받아들여졌던 가족은 본질적인 역할을 잃어 가고 있습니다.

사악한 책략의 관점으로 생각해 볼 때, 가족에 대항해 싸우는 것은 이치에 맞는 일입니다. 사탄은 주님의 사업을 붕괴시키고자 할 때 땅콩 버터에 독을 넣음으로써 교회의 선교사 시스템을 약화시키지는 않습니다.(역주: 땅콩 버터를 많이 먹는 선교사들에 대한 농담) 태버내클 합창단이 후두염을 앓게 하지 않습니다. 젤로나 찜 냄비 요리와 같이 회원들이 즐겨 먹는 음식의 제조 금지법을 만들지도 않습니다. 사탄은 주님의 사업을 붕괴시키고 싶을 때, 성별을 혼란케 하고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공격합니다. 사탄은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불화를 일으킵니다. 이를테면 자녀들을 부추겨 부모에게 불순종하게 합니다. 가정의 밤과 가족 기도가 귀찮은 일이라고 여기게 합니다. 가족 경전 공부를 실천하는 것이 비현실적인 일이라고 속삭입니다. 그것이 전부입니다. 사탄은 이러한 책략이야말로 가족의 효력과 가정의 존엄성을 훼손시켜 주님의 사업을 붕괴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탄이 이러한 일들을 할 때 이루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불행한 결혼 생활을 영위하는 부부들은 가정에서 복음 원리를 적절히 가르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활에서 복음 원리에 따라 생활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저활동 회원이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활동적인 회원이라 할지라도 일단 무관심 상태에 빠지면 성전을 멀리하고 효과적인 지도자와 교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약화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생명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지 못한 채 주님의 사업을 늦추게 됩니다. 또한 인터넷을 올바르게 활용하지 않으면 그것은 가정에서 사악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의심의 여지 없이 루시퍼가 가족의 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행복하고 안정된 가정을 이룸

가정에서 우리가 무엇을 행하고 가르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가족 선언문을 주제로 삼아 행복하고 안정된 가정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개념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완전하고 평등한 동반자 관계. 결혼에 의해 결합된 남자와 여자는 완전한 동반자로서 협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남녀 간의 완전하고 평등한 동반자 관계는 자녀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서 두 남녀가 맡은 역할이 같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언문에 명확히 나와 있듯이, 남자와 여자는 영적으로 평등하지만 서로 다르면서도 똑같이 중요한 역할을 위임받았습니다. 이러한 역할은 서로 보완 관계에 있습니다. 남자는 신권의 성스러운 의식을 관리하는 청지기 직분을 부여 받습니다. 하나님은 여성에게는 그분의 영의 자녀들에게 육체를 제공하고 그들을 복음의 진리에 대한 지식으로 인도하는 것을 포함해 필멸의 생명을 부여하고 양육하는 청지기 직분을 주십니다. 똑같이 성스럽고 중요한 이 청지기 직분들은 지배나 종속의 잘못된 개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각각의 청지기 직분은 모든 가족, 부모 및 자녀들의 영적 진보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가족의 청지기 직분은 의무와 책임, 사랑과 봉사 및 상호 의존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아내를 지배하려 하고 배우자의 권고 및 감수성을 존중하지 않고 불의한 지배력을 행사하려 하는 남자들은 그러한 행동이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2. 아버지. 선언문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버지는 자신의 가족을 사랑과 의로움으로 다스려야 하며,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마련하고 가족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아버지는 가족에게 복음을 가르치고 교리와 성약 121편의 권고에 따라 친절함으로 이끌어야 합니다.(34~36절 참조)

아버지는 자녀 축복을 비롯하여 신권 의식을 집행하고 신권 축복을 합니다. 그들은 가족과 함께, 또한 개인적으로 가족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영원한 동반자이자 자녀들의 어머니인 그녀에 대한 존경과 사랑의 모범을 보입니다. 그들은 매사에 구주의 모범을 따르며 그분의 이름을 받들고 그분의 축복을 받기에 합당하도록 노력합니다. 아버지는 해야 할 일, 해야 할 말, 또한 해서는 안 될 일, 그리고 해서는 안 될 말을 분별할 수 있도록 부단히 성신의 인도를 구해야 합니다. 그들은 가족과 교회를 위해 사랑과 열의의 정신으로 봉사하며, 모범을 통해 가족들을 봉사하도록 준비시키고, 특히 아들들을 합당한 선교사로서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합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선지자들은 아버지가 가족에게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마련할 뿐 아니라 가족을 보호하기를 기대하십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온갖 위험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자연 재해와 인적 재해에 대비한 물리적 보호가 중요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도덕적 위험도 도사리고 있어 우리의 자녀들은 어릴 때부터 이러한 위험과 마주치게 됩니다. 아버지는 자녀들이 그러한 위험의 덫에 빠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우리는 아버지의 역할이 가족을 감리하고 필요한 것을 제공하며 보호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버지는 매일 먹여 주고 놀아 주며, 이야기를 들려 주고 사랑하며, 가족 생활을 이루는 다른 모든 활동에 참여하는 것과 관련된 필수적인 양육 및 유대 형성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해야 합니다.

 

3. 어머니. 선언문은“어머니의 주된 책임은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양육은 사랑, 지지, 유대 형성, 애정, 각 자녀의 고유한 능력을 알아보는 것, 자녀들의 필요 사항을 보살피는 것과 같은 육아 행위를 말합니다. 자녀를 키울 때에는 양육 자체가 자녀를 키우는 특정한 방법 또는 기술보다 더 중요합니다. 최선의 양육은 안정되고 안전한 가정 환경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머니가 양육을 통해 자녀들에게 보이는 사랑은 그들에게 지상 생활을 시작한 어린 시절부터 전세에서 체험한 사랑과 선에 대한 기억을 일깨워 줍니다. 우리의 어머니들이 우리에게 베푸는 사랑으로 인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거나 더 정확히 기억하게 됩니다.

물질적인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돈을 더 많이 벌고 더 많이 써야 한다는 상당한 압력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러한 압력은 기혼 어머니들이 부수입을 벌기 위해 가정 밖에서 일을 하도록 부추깁니다. 남편과 아내 그리고 자녀들이 기본적인 필요 사항과 물질적 욕망 간의 차이를 인식한다면, 가정의 재정적 부담을 줄여 어머니가 집에 있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가정 밖에서 일을 해야겠다고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기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하고 살아 계신 선지자가 이처럼 복잡한 문제에 대해 주신 권고를 늘 명심해야 합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은 언제나처럼 섬세한 사랑의 마음으로 다음과 같은 지혜로운 견해를 피력하십니다.

“가족의 필요 사항을 위해 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여성들이 있다는 것을(사실 그런 여성들이 매우 많아졌습니다) …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건대, 최선을 다하십시오. 만일 하루 종일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단순히 좋은 집, 좋은 차 및 기타 사치품을 사기 위해 직장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인 필요 사항을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이길 바랍니다. 어머니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자녀를 의와 진리 안에서 양육하고 가르치고 고양시키고 격려하고 키우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어머니의 자리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하루 종일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정 주부의 일도 완전하게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저는 여러분 가운데 이 문제 때문에 많이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을 압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최선을 다하십시오.”2

어리고 의존적이며 많은 것을 요구하는 자녀들을 돌보는 일은 끝이 없기 때문에 종종 스트레스를 주곤 합니다. 어머니들은 “양질의”시간이 “양적인”시간을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오류를 저질러서는 안 됩니다. 질은 양의 직접적인 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어머니들이 자녀들을 올바르게 양육하려면 양질의 시간과 양적인 시간을 모두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많은 요구 사항에 늘 주의를 기울이면서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분명 어려운 일입니다.

제일회장단 제2보좌인 제임즈 이 파우스트 회장님은 다음과 같은 매우 지혜로운 권고를 하셨습니다.

“오늘날 어떤 사람들은 여성들에게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동안 돈, 여행, 결혼, 어머니 직분, 여러 가지 직업 등 온갖 것을 다 가져 볼 것을 권합니다. …”

“우리가 알고 있듯 한 가지 역할씩 순서대로 수행하는 것이 언제나 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여성은 적절한 시기에 한 가지씩 하며 생애 동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여성은 … 여러 시기에 걸쳐 한 가지 이상의 직업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을 한꺼번에 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습니다.”3

 

4. 결혼과 가족의 원리. 우리는 가족 선언문에서“성공적인 결혼과 가족은 신앙, 기도, 회개, 용서, 존경, 사랑, 동정심, 일 그리고 건전한 오락 활동 등의 원리 위에서 이루어지고 유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과 사랑하는 영원한 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때로는 꾸짖음이나 처벌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신중하고 설득력 있게 꾸짖은 후에 더 큰 사랑을 나타내 보여 자녀가 부모를 원수로 여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교리와 성약 121:43 참조)4

부모가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관대하고 자녀들을 방임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파멸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사안의 중요성과 자녀들의 성향 및 성숙도에 따라 한계를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들이 규칙을 정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규칙을 어겼을 때 그에 상응하는 징벌을 내려야 합니다. 올바른 행동을 칭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징벌과 칭찬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려면 많은 창의력과 인내심이 요구되지만 그 보상은 클 것입니다. 중요한 규칙을 일관성있게 적용하여 자신의 한도를 이해하는 자녀들은 학교 생활을 잘 하고 더욱 큰 자제력을 발휘하며 국법을 더욱 기꺼이 지킵니다.5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일부 규칙을 적절하게 조정함으로써 그들이 현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6 그렇게 하려면 부모들은 자녀들의 말에 진심으로 귀 기울여야 합니다. 부모는 각 자녀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저는 수 년 전 딸에게 이러한 교훈을 배웠습니다. 당시 딸은 겨우 네다섯 살이었습니다. 그녀는 매우 들떠서 방으로 들어왔습니다. 저는 신문을 읽고 있었는데, 그녀는 뭔가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건성으로 “아, 그래, 그래”하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딸은 작은 두 손으로 느닷없이 신문을 낚아챘습니다. 그녀는 두 손으로 내 얼굴을 잡고 내 눈을 똑바로 쳐다보았습니다. 네다섯 살 난 아이가 아버지에게 중요한 교훈을 가르치는 것이었습니다. “아빠, 내 말을 안 듣고 있잖아요.”그 아이의 말이 옳았습니다.

 

5. 가족 평의회. 제가 무슨 말씀을 하려는지 예상하시듯, 부모가 가진 가장 훌륭한 방편 중 하나는 가족 평의회입니다.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가족 평의회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어느 가정의 가족들은 평소와 다른 다툼의 정신이 가정에 침투한 것을 느끼기 시작했을 때 그 상황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가족 평의회를 소집했습니다. 먼저 아버지가, 그리고 어머니가 그들이 관찰한 것을 자녀들에게 설명하고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라고 했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큰 아이 둘이 결혼과 대학교 진학으로 인해 집을 떠난 후, 남아 있는 아이들 중 큰 아이 둘에게 모르는 사이에 과도한 책임이 전가되었으며 그 아이들이 이에 대해 불만스러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가족은 함께 의논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음으로써 책임을 좀 더 공평하게 분배하여 가정에 가득했던 불만과 긴장감을 해소했습니다.7

여러 유형의 가족이 있듯 가족 평의회에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가족 평의회는 부모 한 명과 자녀 한 명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부모 두 명과 자녀 여러 명, 부모 두 명, 또는 형제 자매만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족 평의회의 규모나 구성에 관계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에 찬 동기 부여, 자유롭고 개방적인 토의를 조성하는 분위기, 회의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기꺼이 듣고자 하는 마음, 그리고 성신의 속삭임입니다.8

 

다툼을 극복함

여러분 중 누군가가 가정 내의 다툼으로 힘겨워하고 있다면, 그 상황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가족과 대화를 하십시오. 그들의 도움을 청하십시오. 그들에게 가정 내에 다툼의 정신을 더 이상 원치 않는다고 말하고 그것을 막기 위해 가족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토의하십시오. 제일회장단 제1보좌였던 매리온 지 롬니 회장님(1897~1988)은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우리의 가정에서 부모들이 기도하는 마음을 가지고 정규적으로 부모끼리 또한 자녀들과 함께 몰몬경을 읽는다면 그 위대한 책의 영이 우리 가정과 가정의 모든 사람들 안에 가득하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경건의 영이 증가하고 서로에 대한 상호 존중과 배려가 커질 것입니다. 다툼의 정신은 사라질 것입니다.”9

기도에는 큰 힘이 담겨 있다는 사실 또한 기억하십시오. 탄탄한 가족을 세우는 데 중요한 개인 및 가족 기도를 할 것을 강하게 권고합니다. 하지만 나는 그 외에 다른 것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부모이거나 부부이신 여러분이 하루를 마칠 때 함께 무릎을 꿇고 손을 잡고서 기도를 드리는 중요한 시간을 잊지는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여러분의 일과에서 그 시간을 빠트렸다면, 바로 오늘 밤부터 다시 일상화할 것을 제언합니다.

모든 곳에 계신 부모들에게 드리는 권고는 간단합니다. “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을 구해 읽고 여러분의 결혼 생활 및 가족을 계시로 전해진 영감에 찬 주님의 인도에 따라 관리하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가장 훌륭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행동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그분의 자녀들에게 주신 성스러운 책임을 매일 이행하고자 노력할 때 여러분 자신의 힘을 능가하는 힘을 주실 것입니다. 영의 음성과 살아 계신 선지자들의 권고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안심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지상에 보내신 것은 실패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포기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부모로서 기울인 노력은 실패로 간주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여러분 모두를 축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시며 구주이십니다. 두 분은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가 충실하고 행복을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엠 러셀 밸라드, 부모의 성스러운 책임, 리아호나, 2006년 3월호, 10)

2003년 8월 19일 브리검 영 대학교에서 열린 교육 주간의 영적인 모임 연설에서 발췌

1. 리아호나, 2004년 10월호, 49쪽.
2. “Women of the Church,”Ensign, 1996년 11월호, 69쪽.
3.
A Message to My Granddaughters: Becoming ‘Great Women,’”Ensign, 1986년 9월호, 18~19쪽.
4. 크레이그 에이치 하트, “Three Essential Parenting Principles,”BYU Magazine, 2003년 춘계호, 58쪽 참조.
5. “Three Essential Parenting Principles,”59쪽 참조.
6. “Three Essential Parenting Principles,”59쪽 참조.
7. 엠 러셀 밸라드, Counseling with Our Councils(1997), 154쪽 참조.
8. Counseling with Our Councils, 154쪽 참조.
9. “The Book of Mormon,”Ensign, 1980년 5월호, 6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