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톰 페리, "훌륭한 생활 방식", 리아호나 2004년 1월호]

훌륭한 생활 방식
A Pattern for Living

  부지런히 찾으라. 항상 기도하라. 또 믿으라. 그리하면 만일 너희가 올바르게 걸으며 너희가 서로 성약을 맺은 그 성약을 기억할진대, 너희 유익을 위하여 모든 것이 함께 역사하리라.”(교리와 성약 90:24)

  교회 잡지는 십이사도 정원회의 엘 톰 페리 장로에게 2004년 청남 및 청녀 . 상호 향상 모임 주제인 교리와 성약 90 24절에 관한 견해를 부탁했다.

   엘 톰 페리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엘 톰 페리, 훌륭한 생활 방식, 리아호나 2004 1월호, 9)

 이 구절은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지런히 찾으라”는 첫 번째 부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페리 장로: 주님은 우리가 답을 찾기 위해 그냥 찾는 것이 아니라, 부지런히 찾아야 한다고 하십니다. 그것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참으로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답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곳 중의 하나는 경전이며, 부지런히 찾는다는 것은 기도하는 마음과 신앙으로 답이 분명해질 때까지 그것을 읽고 또 읽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종종 몰몬경에 있는 니파이전서 3~4장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생각합니다. 리하이는 놋쇠판으로 알려진 기록을 레이밴에게서 얻어 오도록 아들들을 예루살렘으로 돌려보냅니다. 그 기록은 중요했으며, 사람들이 불신앙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리하이의 아들들은 첫 번째 시도에서, 기록을 구해 오는 일을 운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그들은 제비 뽑기를 했으며, 레이맨이 뽑혔습니다. 그가 레이밴에게 가서 기록을 달라고 말하자, 레이밴은 화가 나서 그를 쫓아냈습니다. 만일 젊은이들이 경전 공부를 운에 맡긴다면, 즉 상호 향상 모임, 세미나리 혹은 주일학교 공과에서 그때그때 배운다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 그리고 가족과 함께 공부할 때 오는 깊은 개달음을 얻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복음의 지식과 같은 중요한 보물을 얻는 일을 운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

리하이의 아들들이 다음으로 시도한 방법은 놋쇠판을 세상적인 재물을 이용하여 사려고 한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레이밴은 종을 시켜 그들을 쫓아가 죽이라고 했습니다. 하는 수 없이 그들은 재물을 남겨 두고 가까스로 도망쳐 나왔습니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세상적인 것을 통해 행복을 구하라는 유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텔레비전 앞에 앉아 있거나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늘 세상적인 아이디어들이 그들에게 주어집니다. 조만간 그들은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그들이 추구하는 행복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니파이는 기록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신앙으로 구하는 것이라는 결정을 내립니다. 결정을 하고 났을 때, 그는 영의 인도를 받아 해야 할 일을 알게 되었으며 커다란 축복이 주어졌습니다. 그가 경전을 얻음으로써, 리하이의 가족은 그들을 인도하는 거룩한 경전을 가지고 광야를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청소년들이 신앙을 갖고 행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을 인도해 줄 지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경전만 열심히 공부하면 됩니까?

페리 장로: 진리를 구하십시오. 그리고 부지런히 라는 말을 기억하십시오. 그것은 내키지 않는 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온 정성을 다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영의 속삭임을 느낄 수 있도록 계명을 지키는 일도 중요합니다. 합당하게 되는 것은 부지런히 한다는 것의 일부분입니다.

 

우리가 찾을 때, 우리에게 유용한 어떤 것을 찾을 수 있습니까?

페리 장로: 경전은 우리에게 필요한 지침을 줍니다. 그것은 선지자에 의해 우리에게 계시되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경전은 다른 시대와 계절과 연도에 계시된 것으로서, 우리에게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넓은 시야를 갖게 하는 훌륭한 기회를 주며, 진리가 회복되었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그것을 정규적으로 공부한다면, 여러분은 자신의 삶을 위한 모형을 찾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순종이 어떻게 축복을 가져다 주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 구절의 다음 부분은“항상 기도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합니까?

페리 장로: 마음속으로 항상 기도하십시오. 반드시 그것을 큰소리로 표현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하루 중 여러분이 행하고 싶은 일정에서 인도와 지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시간은 거의 없습니다. 주님께서 항상 곁에 계시다는 것을 아는 것은 훌륭하고 즐거운 일입니다. 요즘 사람들의 표현을 빌리자면“일주일, 24시간”내내 거기에 계십니다. 우리는 언제나 그분께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저는 해병이었을 때 길고 힘든 행군을 한 후 부대에 돌아와 경험했던 일을 기억합니다. 우리는 지쳐 있었으며 배가 고프고 목이 말랐습니다. 취사병들은 저녁 식사 때까지 우리의 허기를 면하게 하려고 치킨 샐러드를 만들었는데 그것은 너무나 맛이 있어 보였습니다. 친구와 저는 식사를 하기 전에 늘 하듯이 잠시 음식을 축복했습니다. 우리가 기도를 드리는 동안 다른 병사들은 즉시 먹기 시작했습니다. 잠시 후 주님께 감사 기도를 드리느라 아직 음식을 먹지 않은 우리 두 명을 제외한 모든 병사들은 심한 복통을 일으켰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기도가 그처럼 극적인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응답은 옳은 것에 대해 조용하고 평화로운 느낌으로 옵니다. 저는 인생에서 많은 경우 기도로 인해 위안과 확신이 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또한 감사드리는 일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참으로 많은 기회와 축복을 주십니다. 우리가 드리는 기도의 대부분은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것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진심으로 기도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까?

페리 장로: 저는 대개의 경우 그것이 훌륭한 부모의 모범을 따름으로써 오기를 바랍니다. 젊은 사람들이 기도를 매일의 생활에서 한 부분이 되게 할 때, 그들은 주님께 다가가는 것에 대해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갖게 될 것입니다. 기도는 모든 자녀가 쉽게 얻을 수 있는 위안과 습관입니다.

 

그러한 환경에서 생활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권고를 주시겠습니까?

페리 장로: 그들에게는 복음을 받아들일 기회가 있습니다. 교회는 기도를 드릴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줍니다. 저는 기도하는 습관은 훌륭한 신권 지도자와, 상호 향상 모임 지도자와 청남 청녀 지도자들의 인도에 의해 확립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기도를 하지 않던 어렸을 때의 생활과 그렇게 할 수 있는 지금의 격차를 좁혀주고 앞으로 전진하게 해 주며,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믿음”을 갖는 사람이 되는 것은 왜 중요합니까?

페리 장로: 저는 항상 믿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제게는, 제 인생의 처음 18년 동안 저의 감독이셨던 훌륭한 부친이 계셨습니다. 그는 주님을 믿었으며, 주님을 신뢰하고, 모든 신권의 부름에서 주님을 따랐습니다. 제 모친은 늘 강한 믿음을 갖고 계셨으며 자신의 간증에 의지했습니다. 제 부모의 믿음은 제게 믿고자 하는 소망을 갖게 했으며 그것은 또한 제 자신의 간증을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자신의 간증을 얻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페리 장로: 우리는 모두 자신의 간증을 얻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모범은 간증을 얻기 시작하는 데 훌륭한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신뢰하는 누군가가 엄숙한 간증을 할 때 우리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믿고자 하는 그 소망으로 인해 우리를 이끌어 주는 자연스러운 힘이 작용합니다.

계명에 따라 생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주님의 율법을 알아야 하며 그것이 효력이 있고 축복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에 따라 생활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구세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요한복음7:17)

저는 종종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복음을 모르고 자랐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후에 내가 복음에 대해 들었다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저는 그것을 듣고 평가하고 기도하는 일에 민감했기를 바랍니다.

저는 간증이 번개처럼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간증은 시간을 두고 서서히 자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왕국에서 봉사할 기회를 갖고 주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어떻게 축복하는지를 보면서, 제 간증은 계속 성장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다른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페리 장로: 성찬을 취하는 일의 가치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군 복무를 할 때 있었던 다른 경험이 생각납니다. 저는 한 동안 다른 부대와 함께 머물러 있었습니다. 군 복무 동안 우리는 매주 성찬식을 가졌습니다. 때로 성찬물은 수통컵으로 전달되었으며 빵은 군용 휴대 식량에 들어 있는 비스킷이었지만 우리는 그것으로 성찬을 취했습니다. 우리와 떨어져 있어 오랫동안 성찬을 취할 기회를 갖지 못했던 친구들은 성찬을 들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의 신앙에 확신이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여러분은 의로운 후기성도 친구들을 찾아야 하며, 매주 일요일 주님과 맺은 성약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성찬은 개인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합당하게 생활할 경우, 즉 그들이 지켜야 할 부분을 지킬 경우, 주님은 그들이 간구하는 축복을 주실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언제 어떻게 우리는“[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것이 함께 역사”할 것이라는 소망을 가져야 합니까?

페리 장로: 때로는 기다리는 것이 큰 축복이 될 수 있습니다. 보상을 받기 위해 노력할 때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 더 감사하게 됩니다. 인생의 각 시기에는 어려운 단계가 있으나, 한 단계, 한 단계 발전해 나갈 때, 여러분은 교회의 가르침에 따름으로써, 더 많은 것을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이 옳은 일을 할 때 그 안에는 성령의 증거가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오지 않는 기쁨과 평안 그리고 만족을 가져다 줍니다. 여러분이 의롭게 생활할 때, 다른 것들은 제자리를 찾아 가게 됩니다. 그것들은 여러분이 계획한 것과 다를 수도 있겠지만, 훌륭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 축복은 주님의 시간표에 따라 온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우리의 삶에 오는 비극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것들은 어떻게 우리에게 유익이 됩니까?

페리 장로: 저는 첫 번째 아내와 딸을 잃었습니다. 그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었지만 제 간증을 흔들어 놓지는 못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제 길에 머물러 있다면 인생에서의 시련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극에도 불구하고 성취는 오며, 그 성취는 여러분에게 큰 만족을 줄 것입니다. 신앙으로 견디는 것은 여러분이 영의 인도를 더 가까이 받게 하는 경험이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부지런히 찾고 항상 기도하며 믿으”면, 올바른 길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그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사람이 주님에게서 돌아설 때, 자동적으로 영을 따르는 능력이 저하되고 인생의 참된 기쁨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주님을 따를 때 그들은 번성하고, 발전하며, 어려움이 있다 하더라도, 주님의 계획에 따라 인생의 좋은 일들이 다가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이 세상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할지, 그리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영원한 세상에서 충실한 자들에게 약속하신 축복이 무엇인지 알 때 커다란 만족을 느낄 것입니다. 그보다 더 큰 위안이 어디 있겠습니까?

 

즉각적인 결과를 보지 못한다면 약속이 언제 성취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페리 장로: 우리가 지상에 사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인내, 끈기, 그리고 의로운 생활을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결과를 보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의로운 방법으로 생활할 경우, 여러분은 훌륭한 생활에서 오는 기쁨과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신앙의 전부입니다.

 

마지막으로 교리와 성약 90편 24절에 있는 주님의 권고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젊은이들에게 어떤 제언을 해 주시겠습니까?

페리 장로: 말씀 그대로 행하십시오. 그것은 주님으로부터 온 약속입니다. 그분께서 여러분에게 무엇을 약속하고 계신지 알아보십시오. “너희 유익을 위하여 모든 것이 함께 역사하리라.”그것이 바로 주님께서 이 훌륭한 젊은이들에게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그분은 결코 약속을 어기시지 않습니다.

저는 그와 같은 위대하고, 흥분되고, 만족스런 삶을 살았으며 이 교회의 모든 젊은이들도 그같은 축복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학교에서 항상 우등생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농구를 아주 잘하는 학생도 아니었습니다. 사실상, 저는 고등학교 때, 그저 평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너무나 멋지고,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젊은이들도 그것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고 싶습니다.

제 인생의 모든 날들이 다 성공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주님께서 저와 함께 하시지 않은 날은 하루도 없었으며, 항상 저를 인도하시고 영감을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 행복한 마음과, 다음날 다시 노력하겠다는 열정으로 하루를 마무리해 왔습니다. 그것이 바로 세상을 살아가는 훌륭한 생활 방식이라는 것을 압니다.

(엘 톰 페리, 훌륭한 생활 방식, 리아호나 2004년 1월호, 9)

리차드 엠 롬니와 자네트 토마스가 이 인터뷰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