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지 스코트_찰스 디디에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가르침", 리아호나 2004년 6월호]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가르침
Teaching from the Heart

  선교사들은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을 어떻게 배우고 있으며, 우리는 어떻게 도와 줄 수 있는가. 선교사 집행 평의회의 두 분, 즉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와 칠십인 회장단의 찰스 디디에이 장로를 모시고 대담을 가졌다.

   (리차드 지 스코트_찰스 디디에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가르침, 리아호나 2004 6월호, 8)

선교사가 구도자를 가르치는 방법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런 변화를 대략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 일률적인 암기에 의해 복음 메시지를 가르치는 방식에서 영으로 가르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선교사들은 기본적인 교리, 이를 뒷받침하는 성구, 그리고 그들이 삶에서 얻은 관련된 경험으로 사람들의 마음과 가슴을 채우도록 배우고 있습니다. 선교사들이 영을 통해 특정 구도자 가족이나 개인의 필요 사항을 확인함으로써 그러한 것들은 선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됩니다.

선교사들이 이렇게 바뀐 것을 토론에 활용하면서 더 발전하고, 또 개인적으로나 동반자와 함께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보니 흐뭇합니다. 이제 마음이 정직하고 복음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메시지를 좀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론 자체에도 변화가 있었습니까?

스코트 장로: 제1토론 내용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조셉 스미스의 이야기를 하나님 아버지께서 선지자를 통해 그분의 진리를 밝혀 주시는 방법과 연결지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찰스 디디에이 장로: 우리는 조셉 스미스가 인류 역사에서 이례적인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이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주님은 선지자들을 통해 구원의 계획을 반복적으로 가르쳐 오셨습니다. 반면 인간은 일관되게 선지자들을 거부하거나 메시지에서 멀어져 왔습니다. 바로 그것이 우리에게 계시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조셉 스미스는 말일의 이 시대에 충만한 복음을 회복하여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의 면전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게 했던 예임된 선지자였습니다.

 

선교사가 가르치는 방법에 그 밖의 다른 변화는 없습니까?

디디에이 장로: 과정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선교사는 여전히 논리적 전개에 따라 복음을 전하는 여섯 가지 토론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토론에 있는 교리를 가르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선교사들은 회복의 메시지를 가르침으로써 첫번째 토론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영의 속삭임이 있을 때에는 제2토론 이전에 제3토론을, 또는 제3토론 이전에 제4토론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선교사들이 모든 교리를 가르치기만 한다면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구도자가 모두 같지는 않기 때문에 선교사는 각 구도자의 필요에 따라 그 구도자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계획의 개요를 준비합니다. 개요는 선교사가 토론 내용을 자신의 마음속에 품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론 내용이 마음 속에 잘 자리잡게 되면 그 내용이 명확해짐으로써 선교사가 영으로 가르칠 때 말씀이 쉽게 나올 것입니다.

스코트 장로: 선교사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이렇게 일관되게 행할 때, 그는 좀더 효과적인 선교사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는 좀더 훌륭한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최고의 메시지의 실천이 그들의 진정한 삶의 일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선교사를 가르치고 훈련하기 위한 이 모든 것의 내면에 담긴 의미는 무엇입니까?

스코트 장로: 그런 훈련이 일어나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가정입니다. 만일 제가 지금 자녀와 함께 사는 부모라면 아담과 함께 시작된 모형, 즉 선지자가 주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아 권능으로써 충만한 복음을 가르치는 모형을 자녀들이 이해하도록 가르치고 싶을 것입니다. 저는 그들에게 마지막 경륜의 시대까지 지속되어 온 한 주기, 즉 배도와 진리의 회복이 반복되는 주기에 관해서도 가르치고 싶을 것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일어난 일과,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이 친히 오시어 조셉 스미스를 가르치신 것과, 그가 회복의 선지자로 부름을 받은 것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를 자녀들에게 이해시키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 것들이 신권 및 보조 조직 공과와 세미나리 및 종교 교육원의 도움으로 가정에서 가르쳐지고 이해된다면, 다른 무엇보다도 그것들은 자녀를 선교사로 준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녀들이 원리에 따라 살고 그것들을 가르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한 특별한 과정을 이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십일조를 내는 선교사는 주님께서 순종에 대해 주시는 약속된 축복에 관해 간증할 수 있습니다. 의로운 생활을 한 선교사는 인생에서 영적인 경험을 했기 때문에 강력한 간증을 전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험은 합당성과 구세주를 믿는 신앙을 전제 조건으로 합니다.

 

공식적인 선교사 훈련은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디디에이 장로: 선교사 훈련원에서 모국어로 가르치도록 부름을 받은 선교사는 토론 개요를 준비하는 방법, 자신의 표현으로 가르치는 방법, 그리고 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배웁니다. 외국어로 가르치도록 부름을 받은 선교사를 위해서는 조금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는데, 외국어를 배우는 경우에는 암기할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휘를 배워야 하고 문법을 암기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들은 언어를 연습하기 시작하고, 그런 연습 과정을 거쳐 더욱 발전함으로써 선교 임지에 도착할 때에는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토론을 가르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언어로 가르치는 것을 배우는 일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스코트 장로: 어떤 면에서 그것은 과거에 해 왔던 일에서 근본적으로 변화된 것입니다. 그런 선교사는 모국어로 토론의 내용을 배우는 동시에 습득한 새 언어로 가르치는 것을 배웁니다. 그것은 선교사가 선교 임지에 도착했을 때 그 선교사가 언어 공부를 계속하도록 돕고 그가 배운 메시지를 가르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일에서 동반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준비를 갖추기 위해 예비 선교사는 어떤 사람이 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까?

스코트 장로: 합당성입니다. 그래야 영이 그들을 인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회복의 기본 메시지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몰몬경을 읽고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속죄, 그리고 각 개인의 삶에서 그분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간증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배운 정도에 따라 그들은 이제 막 선교사 훈련원에 와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앞서갈 것입니다.

 

선교사 봉사

교회가 지닌 활력의 근원

“선교 사업은 교회가 지닌 활력의 근원입니다. 그것은 교회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수단입니다. 172년 만에 교회가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된 것은 이 사업 덕분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선교사 봉사”, 제1회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2003년 1월 11일, 17쪽.

 

네 가지 노력

“선교 사업은 두 젊은이가 외운 내용을 구도자에게 전하는 일 이상의 것입니다. 그것은 침례를 주는 것 이상의 것입니다. 그것은 선교사들과 관련된 네 가지 노력으로서, 와드 회원, 감독, 와드 선교 책임자 및 전 교회 조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 네 가지 노력에는⑴ 구도자를 찾는 일, ⑵ 영으로 가르치는 일, ⑶ 합당한 개종자에게 침례를 주는 일, ⑷ 새로운 회원과 저활동 회원을 강화하는 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선교사 봉사”, 제1회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2003년 1월 11일, 18쪽.

 

이웃이 되는 태도

“우리 회원들이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분위기를 만듭시다. 우리 회원들이 전세계 어디에 살든, 좋은 이웃이 되겠다는 태도,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으로 다가가는 태도를 갖게 합시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선교사 봉사”, 제1회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2003년 1월 11일, 19쪽.

 

합당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부름

선교 사업은 교회에서 그저 하나의 통과 의례가 [아닙니다]. 그것은 교회 회장으로부터 합당하고 그 일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부름입니다. … 그것은 선교사로 봉사하는 사람들이 모든 면에서 합당해야 함을 요구합니다. … 저는 책임의 요구 조건을 엄격하게 하는 일이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있어, 특히 우리 젊은 형제들에게 있어, 자기 수련을 쌓고, 세상의 낮은 표준보다 높은 표준에 따라 생활하고, 범법을 피하고, 그들의 모든 활동에서 높은 표준을 택하게 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선교사 봉사”, 제1회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2003년 1월 11일, 17쪽.

 

2003년 1월 11일에 있었던 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에서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은 “우리는 세상에 나아가 복음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이 지녀야 할 합당한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그 일을 하도록 승낙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비 선교사들이 봉사하기 위한 합당성에 관해 알아야 할 것들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스코트 장로: 그들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만큼 죄의 경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그들이 준비할 때 크나큰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 선교 임지에서 꼭 필요한 영으로 인도되는 능력과 모범의 빛이 더욱더 커질 것입니다.

거의 모든 젊은이는 회개의 단계를 자세히 설명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젊은이들이 정말로 해야 하는 일은 주님께서 몇 가지 범법들을 심각한 것으로 여기신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범하지 않는 것입니다.

디디에이 장로: 우리가 반드시 회개할 필요가 있는 일을 피하는 방법을 젊은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예방이 범법에 대한 용서를 받는 것보다 좋습니다. 주님과 그분의 계명에 대한 사랑의 정신을 젊은이들이 갖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갖게 될 때 “당신이 이 벽을 넘으면 봉사할 수가 없습니다.”라는 글이 적힌 벽을 세울 필요도 없게 됩니다.

 

우리 젊은이들을 선교사로 준비시키기 위해 가정에서 부모들이 할 수 있는 일에 관해, 특히 기본적인 것들을 가르쳐야 할 필요성에 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추가로 제언하실 말씀이 있으십니까?

디디에이 장로: 십대 시절은 부모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또래들이나 그들이 신뢰하는 성인들의 영향력이 커지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바로 이 점이 아론 신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입니다. 청소년 지도자들은 부모의 가르침과 모범을 보완해 줄 수 있고, 원회는 또래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코트 장로: 또다른 훌륭한 준비는 선교사 연령에 이른 청소년들이 밖으로 나가서 선교사들과 함께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선교사들이 가르치고 간증하는 모습을 봅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간증 모임에 참여하여 간증을 전하는 것 외에도 선교사들과 함께 또는 정원회 모임에서 진리에 관해 간증하거나 가르치는 어떤 일을 행하기 시작함으로써, 영의 인도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디디에이 장로: 선교 사업을 행하는 데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편지를 쓰고, 교회 비디오를 나누어 보고, 친구들에게 전도용 카드를 주십시오. 청소년은 우정 증진을 하거나 활동 촉진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지금 선교 사업에 참여한다면, 나중에 그가 실제로 선교 임지에 가게 되었을 때에는 과거의 경험들로 인해 크나큰 유익을 얻을 것입니다.

 

선교사 토론 과정에서의 변화를 통해 어떤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까?

스코트 장로: 세상은 점점 상황이 나빠지고 있으나 복음을 가르치는 우리의 능력은 향상되고 있습니다. 힝클리 회장께서는 참된 개종자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과 그들의 지속적인 활동에 관해 개인적으로 큰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선교사들은 다행스럽게도 그 일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복음 메시지를 자신들의 진정한 삶의 일부로 삼고 버스 정류장의 한 모퉁이에서 1분 30초 동안이나 5분 동안 요약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선교사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사람들과 친분을 쌓고 그들에게 회복의 장엄한 메시지를 소개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진리를 전하는 일은 암기된 대화를 지양할 때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집니다.

그럼, 일반 회원들은 어떻습니까? 우리는 어떻게 선교사들의 노력에 동참할 수 있습니까?

디디에이 장로: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가르치는 일에 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그러한 일에 소망을 가지고 그것을 위해 기도한다면, 우리는 자녀가 선교 사업을 준비하도록 돕는 방법에 관해 또는 이웃과 몰몬경을 나누는 방법에 관해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교회 비디오들을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사람이 나름대로 최상의 상황에 따라 최선의 방법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스코트 장로: 회원들은 구도자를 찾음으로써, 그들과 친구가 됨으로써, 그리고 중요한 순간에 간증을 함으로써, 개종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침례 후에 개종자들은 자신들이 속해 있었던 세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힘이 필요합니다. 회원들이 선교 사업에서 가장 쉽게 봉사할 수 있는 때가 아마도 이때일 것입니다. 무엇이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주님께 인도를 구하는 회원들이 새로운 회원들을 자신의 집에 초대하거나, 성찬식에서 그들의 곁에 앉거나, 또는 우리가 누구이며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잘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디디에이 장로: 무엇보다도 선교사가 제 친구가 되어 주었기 때문에 제가 현재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나 선교사들은 항상 바뀝니다. 누구에게나 진정한 친구가 있었으면 하는 때가 오는데, 저는 그때 교회 안에서 친구를 찾아야 했습니다. 스코트 장로: 우리는 “선교 사업은 의무다”라는 생각에서 “선교 사업은 특권이다”라는 생각으로 관념을 전환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고 나면 흥미로워집니다. 격려가 됩니다. 짐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흥미 진진한 경험입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_찰스 디디에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가르침, 리아호나 2004년 6월호, 8)

래리 힐러와 아담 시 올슨이 이 대담을 취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