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권정원회와 그 목적 09: “신권의 열쇠”, 러셀 엠 넬슨, 리아호나 2005년 10월호]

신권의 열쇠
Keys of the Priesthood

  신권 정원회와 그 목적에 대한 연재 기사 시리즈의 아홉 번째 기사

   러셀 엠 넬슨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러셀 엠 넬슨, 십이사도들 리아호나 2005 10월호, 26-30)

 열쇠는 중요하고 소중합니다. 우리 중 대부분은 어디를 가더라도 열쇠를 주머니나 지갑에 갖고 다닙니다. 어떤 열쇠는 중요하고 소중한 것일 뿐 아니라 귀중하고 강력하고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 열쇠들은 영원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권의 열쇠입니다.1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교회의 기본이 되는 원리, 정책, 교리는 왕국의 열쇠에 귀속되는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2 그 열쇠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신권의 권세를 감리하는 권리를 갖습니다. 열쇠에는 스테이크, 와드 또는 지부, 선교부 또는 지방부, 신권 정원회 또는 성전 등과 같은 교회의 지역 조직을 감리하는 권리가 따릅니다. 열쇠는 합당한 권세를 지닌 사람, 그리고 그의 권세가 교회에 알려져있는 사람의 안수에 의해 부여됩니다.(교리와 성약 42:11 참조)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모든 열쇠는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에 속한 분들이 지닙니다. 교회 회장, 즉 선임 사도가 전체 교회를 감리하며그는 지상에서 열쇠들을 완전하게 행사하는 유일한 분입니다.(교리와 성약 132:7 참조) 회장은 특정한 직분과 부름에 있는 다른신권 소유자들에게 열쇠를 부여하거나 그 부여를 승인함으로써 권세를 위임합니다.(교리와 성약 107:8~9)

신권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일하도록 사람에게 위임된 하나님의 권세입니다. “이러한 일을 지시하는 권능이 신권의 열쇠를 구성[한다].”6 신권을 지니는 것과 신권의 열쇠를 지니는 것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 사람에게 열쇠가 주어질 때 그는 신권을 추가로 받는 것이 아닙니다. 그가 갖는 것은 신권의 사업을 지시하는 권리입니다.

 

준비와 허가

거룩한 신권을 지닌 사람으로서 잘 봉사하기 위해서는 준비와 허가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하나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십이사도 정원회에 부름을 받기 전에 나는 외과 전문의로 일했습니다. 두 개의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나는 두 곳의 전문가 위원회에서 증서도 받았습니다. 그런 오랜 준비에는 많은 세월이 걸렸으나 교육만으로는 일반을 대상으로 의료 행위를 하도록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법적인 승인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주 정부와 내가 일하고 싶은 병원 이사회의 승인으로만 허락될 수 있었습니다. 적절한 권세를 가진 관계자들이 내게 면허증과 허가를 준 이후에야 나는 어떤 질환으로 인해 외과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을 보살필 수 있었습니다. 법적인 집행자가 그들의 열쇠를 행사한 이후에야 내가 준비를 갖추어 왔던 봉사를 시작할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후로 나는 그런 특권을 허락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즉, 법적 및 윤리적 기대에 부응하고 내게 맡겨진 권한을 결코 남용하지 않겠다는 의무를 지게 된 것입니다.

준비와 허가라는 중요한 단계가 의료(그리고 다른 전문직)에 관련된 것처럼, 그런 것은 또한 신권 봉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신권, 즉 아론 및 멜기세덱 신권을 지닌 사람들은 신권 봉사를 행하는 권세를 갖습니다. 주님의 대리자로서 그들은 복음의 성스러운 의식을 수행할 권리를 갖습니다. 열쇠는 그런 봉사의 수행을 승인합니다.

신권의 권세와 신권의 권능 사이에도 또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어떤 사람이 신권의 한 직분에 성임될 때 그에게는 권세가 주어집니다. 그러나 권능은 그런 권세를 의롭게 행사할 때 옵니다.7 따라서 비록 신권 소유자가 권세를 갖고 있을지라도 권능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신을 합당하게 만들고 신권의 의무와 교리를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준비를 하게 됩니다.

왜 이런 일들이 중요합니까?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하는 권능이 왜 그렇게 중요합니까? 신권 소유자가 권능을 갖고 봉사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은 왜 중요합니까? 그것은 신권이 영원한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권은 현재 지상에 살아 있는, 그리고 과거에 살았던, 또한 앞으로 살게 될 남자와 여자, 그리고 어린이들 모두에게 유익을 줍니다. 신권을 지닌 사람들은 신권 권능의 축복이 하나님의 모든 자녀에게 주어지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신권 열쇠를 지닌 사람들은 그런 열쇠를 현명하게 그리고 의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8

 

신권 열쇠의 역사

신권의 열쇠와 권세는 역사상 고대, 지상에서의 주님의 성역 시기, 현대라는 세 시기를 통해 추적해 볼 수 있습니다.

 

시기 1: 고대.

신권의 권세는 고대에, 심지어는 지구의 창조 이전에도 알려져 있었습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신권은 영원 불변하는 원리이며, 영원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존재하였고, 영원까지 존재할 것[입니다]”9 브리검 영 회장(1801~1877년)은 [신권은] “현재 존재하며, 과거에 존재하였으며, 앞으로 영원히 존재할 세상을 가능하게 하는 율법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10

전세에서 우리는하나님의 영의 자녀로서 존재했습니다. 아브라함은 우리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태어나기 전에 “통치자”(영적 지도자)로 택함을 받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습니다.(아브라함서 3:23 참조) 경전은 또한 주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거룩한 질서를 좇아 그분의 미리 아시는 지식에 따라 세상의 기초가 놓일 때부터 준비된 제사장들을 예임하셨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거룩한 신권을 지니라는 우리의 부름은 우리가 태어나기도 전에 예고되어 있었습니다.(앨마서 13:1~5 참조)

아담은 세상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신권의 권세를 받았습니다.13 우리는 “신권[이] 아담에게 최초로 주어졌[으며] 그가 제일회장단의 직을 얻었고,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 그 열쇠를 지녔다.”14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신권은 아담으로부터 모세에 이르기까지 세대를 내려오면서 “조상 대대로 이어오는 혈통에 따라”부여되었습니다.(교리와 성약 84:15) 구약 시대의 선지자들을 지칭하면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모든 선지자는 멜기세덱 신권을 소유하고 있[었다]”고 선언했습니다.16

 

시기 2: 지상에서의 주님의 성역 시기.

지상에서 성역을 베푸시는 동안 예수께서는 그분의 십이사도들에게 신권을 부여하시고 신권 열쇠의 원리를 알려주셨습니다. 그분의 사도였던 베드로에게 구세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태복음 16:19) 주님은또한 이런 열쇠들을 야고보와 요한에게도 약속하셨습니다.(교리와 성약 7:7 참조)

그런 약속이 있고 일주일이 안 되어 예수께서는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높은 산으로 데려가셨습니다. 그곳에서 주님의 지시 아래 신권의 열쇠가 모세와(또한 일라이어스로 알려진) 엘리야에 의해 이들 사도들에게 부여되었습니다.(마태복음 17:1~5 참조)

주님은 제자들에게 그들 권세의 근원에 대해 이렇게 상기시켜 주셨습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세웠나니”(요한복음 15:16)

이후로 오래지 않아 구세주는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초기 사도들이 그들의 사업을 다하기 전에도 배도는 시작되었습니다. 예언된 대로 배도가 일어났을 때 신권 열쇠를 지닌 사람들의 가르침이 거부되었으며 성스러운 의식들이 더럽혀졌습니다.21

 

시기 3: 현대.

신권 열쇠의회복은 때가 찬 이 경륜의 시대에 일어난 많은 기적들 중 하나입니다.(교리와 성약 27:13) 선지자 조셉이 가르쳤듯이, “이 열쇠는 하늘에서부터 복음이 전파되는 모든 곳으로 전해져야” 했습니다.23 1820년에 아버지 하나님과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나타나셨습니다.1829년 5월에 침례 요한은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아론 신권을 부여했습니다.(교리와 성약 13편) 그렇게 하면서 그는 “천사의 성역, 회개의 복음, 죄 사함을 위한 침수로써의 침례를 베푸는 열쇠”를 부여했습니다.(교리와 성약 13:1) 이후 곧 이어 선지자와 그의 동료는 베드로, 야고보, 요한의 손으로멜기세덱 신권을 받았습니다.(교리와 성약 27:12~13 참조) 조셉 스미스는 교회를 조직하고, 선교사를 보내며, 신권 지도자들을 성임할 열쇠를 갖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주님은 앞으로 특정한 신권의 열쇠들을 맡게 될 다른 사람들에 관해 조셉과 올리버에게 말씀하셨습니다.27 각 사람이 차례로 조셉과 올리버에게 이 열쇠들을 부여했습니다.

. 모세, 이스라엘의 집합과 열 지파를 인도해 내는 열쇠.(교리와 성약 110:11 참조)

. 일라이어스, 아브라함의 성약의 열쇠.(교리와 성약 110:12)

. 엘리야, 인봉 권능의 열쇠.30

조셉 스미스는회복된 이 신권 열쇠를 그의 시대에 부른 사도들 모두에게 부여했습니다.(구원의 교리, 3:154~156 참조) 다시 이 열쇠는 세대를 거쳐 내려오면서 교회의 현재 지도자들에게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오늘날 교회 회장은 “창조의 시초부터 어느 때든지 경륜의 시대를 받은 모든 자”가 지녔던 모든 열쇠를 지니고 있습니다.(교리와 성약 112:31)

내 생애에서 성스러운 순간이 1984년 4월 12일,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들이 손을 내 머리에 얹었을 때 일어났습니다. 내 이전에 다른 사람들에게 행해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신권의 모든 열쇠들이 부여되었습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처럼 나도 이 후일에 회복된 신권의 모든 열쇠를 지니고 있으나, 어떤 열쇠는 선임 사도의 구체적인 지시가 있거나 그가 사망하지 않는 한 사용되지 않습니다. 십이사도 정원회에 있는 우리 모두는 책임의 무게와 시대를 초월한 신뢰의 짐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는 “마지막 날을 위하여 또 마지막 때를 위하여”(교리와 성약 112:30) 회복된 열쇠를 우리가 지니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의무와 책임

성임 또는 성별을 위해 머리에 손이 얹혀질 때 그 신권의 권세를 전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는 의무와 책임을 갖습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소중한 것, 즉 자동차, 집 또는 좋은 기계의 열쇠를 갖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러분의 재산을 잘 사용할 것이라고 믿고 다른 사람에게 그 열쇠를 빌려 주었다면 여러분은 어떤 의무를 갖게 됩니다. 빌려준 사람으로서 여러분은 빌려간 사람의 성공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사용자를 보호하고, 이와 동시에 여러분의 귀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해 충분하게 가르치고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받는 사람 또한 책임을 집니다. 그 사람은 적용되는 법칙을 알고 그것에 따르고, 여러분의 재산을 관리하고, 사용 현황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같은 개념이 신권의 열쇠에 적용됩니다. 성전 회장, 선교부 회장, 스테이크 회장, 지방부 회장, 감독, 지부 회장, 그리고 정원회 회장은 회장단의 신권 열쇠를 갖고 있습니다. 그들의 열쇠는 교회에서 그들 단위 조직의 권능을 다스립니다. 교회의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서 그 지도자들은 사람을 부르고 해임할 뿐만 아니라, 또한 그들이 부르는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그들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따라서 교회에서 봉사하기 위해 신권 성임 또는 부름을 받는 회원들은 순종과 책임이라는 의무를 집니다.

모든 신권 정원회는 한 명의 회장을 갖는데, 그것은 집사, 교사, 제사, 장로, 대제사 정원회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각 회장은 권능의 열쇠를 갖습니다. 정원회 활동과 봉사의 기회는 그 열쇠를 갖고 있는 회장이 승인합니다. 정원회 회장이 열쇠들을 갖지만, 그의 보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조 조직 회장들은 열쇠를 갖지 않습니다. 보좌와 보조 조직 회장은 열쇠를 지닌 사람에게서 받는 임무 지명에 따라 봉사하며, 또한 열쇠를 지닌 사람은 그들 각 사람이 일하도록 권세를 위임합니다.

어떤 사람이 신권 부름에서 해임될 때, 만일 열쇠들이 부여되어 있다면, 그 열쇠들은 합당한 권세에 따라 새로운 지도자에게 주어지기 위해 회수됩니다. 예를 들어 감독이 해임되면 감독 직분에 대한 그의 신권 성임은 그대로 남아 있지만 와드 감독으로 봉사하기 위한 그의 신권 열쇠는 새로운 감독에게 부여됩니다.

 

계시, 충성, 봉사의 특권

멜기세덱 신권을 받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아야”(교리와 성약 84:44) 하는 엄숙한 맹세와 성약 아래 있게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인적인 계시를 받기에 합당하게 됩니다.

충성 또한 한 사람의 신권에 있어서 권능을 받는 데 몹시 중요합니다. 부르고 해임하는 열쇠를 지닌 사람에 대한 충성은단합을 촉진할 것이고, 그 단합은 성공에 필수적입니다.(교리와 성약 124:45~46 참조) 주님은 “만일 너희가 하나가 되지 아니하면, 너희는 나의 것이 아니니라.”(교리와 성약 38:27) 그리고 “이스라엘은 나의 정한 때에 구원을 받을 것이요, 내가 준열쇠로 인도되어 다시는 전혀 욕을 받지 아니하리라.”(교리와 성약 35:25)고 말씀하시면서 그렇게 설명하셨습니다.

우리는 신권 봉사의 특권이 오용된다면 그것이 회수될 수도 있다는 것을 상기하고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세상적인 활동에서도 똑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무모하게 운전한다면, 앞으로는 소유자로부터 운전을 승낙 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것은 신권 권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권의 특권을 오용한다면, “주의 영은 심히 슬퍼하나니, 주의 영이 물러가면, 그 사람의 신권 곧 권세는 아멘”입니다.(교리와 성약 121:37)

거룩한 신권을 지닌 각 사람은 다른 무엇에도 견줄 수 없는 그런 특권에 대해 깊은 감사를 느껴야 합니다. 우리 각자가세상의 기초가 놓일 때부터 현재 지닌 책임에 대해 예임되었다는 점을 아는 것은 나를 겸허하게 만듭니다.(앨마서 13:1~5 참조) 구세주께서 그분의 거룩한 신권과 그에 따른 성스러운 열쇠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주신 신임에 충실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주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우리가 그것들을 현명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

(러셀 엠 넬슨, 십이사도들 리아호나 2005년 10월호, 26-30)

1. 러셀 엠 넬슨, “신권의 열쇠”, 성도의 벗, 1988년 1월호, 40~42쪽.
2.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조셉 필딩 스미스 편, 21쪽.
5. 교리와 성약 107:8~9, 91~92; 124:123 참조.
6. 조셉 에프 스미스, 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141쪽.
7. 러셀 엠 넬슨, “개인의 신권 책임”, 리아호나, 2003년 11월호, 44쪽 참조.
8. 신권 열쇠에 관한 내용은 교회 지침서, 제2권: 신권 및 보조 조직 지도자, 159쪽에 요약되어 있다.
9.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3쪽.
10. 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브리검 영, 125쪽.
13.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3, 163~165쪽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78:16 참조.
14.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3쪽.
15. 교리와 성약 84:15; 또한 교리와 성약 84:6~17; 107:41~57 참조.
16.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76~177쪽.
17. 마태복음 16:19; 또한 교리와 성약 128:10 참조.
19. 마태복음 17:1~5 참조; 또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4쪽 참조.
20. 요한복음 15:16; 또한 교리와 성약 7:7 참조.
21. 회복된 경전은 비슷한 예언과 약속을 전해 준다. “만일 나의 백성이 내 음성과 내 백성을 인도하도록 내가 임명한 나의 종들의 음성을 들으면, 그들은 자기 자리에서 옮겨지지 아니하리라.”(교리와 성약 124:45).
22. 교리와 성약 27:13; 128:18, 20~21 참조.
23.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3쪽.
24. 교리와 성약 13편; 27:8; 조셉 스미스-역사 1:69, 72 참조.
25. 교리와 성약 13:1; 107:20; 조셉 스미스-역사 1:69; 또한 교리와 성약 129편 참조.
27. 교리와 성약 27:6~13 참조. 모로나이 또한 몰몬경에 대한 열쇠를 갖고 있었음.(교리와 성약 27:5 참조)
29. 교리와 성약 110:12;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르스 알 맥콩키 편, 3:109~110쪽 참조.
30. 교리와 성약 27:9; 110:13~16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128:17~18, 21; 132:7, 19 참조.
31. 구원의 교리, 3:154~156 참조.
32. 교리와 성약 112:31; 또한 30절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