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09월 “더 좋은 언약의 보증” (제임즈 이 파우스트)]

더 좋은 언약의 보증
The Surety of a Better Testament

  제임즈 이 파우스트 회장
   제일회장단 제2보좌

 (제임즈 이 파우스트, 더 좋은 언약의 보증 리아호나 2003 9월호, 3-6)

 사도 바울은 구약에서 신약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사고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모세가 가르친 율법을 문자 그대로 실행해야 하는 엄격한 형식으로부터 벗어나 성령 안에서 영의 인도를 구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바울은 히브리인들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이러한 전환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모세의]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하게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히브리서 7:19, 22; 또한 요셉 스미스 역, 히브리서 7:19~20 참조)

우리가 구세주께서 가르치신“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라는 어려운 교리들, 즉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름으로써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영성을 지니도록 들어 올려 진다는 점을 공부하고 가르침 받고 실천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인

보증이란 무엇입니까? 사전을 찾아보면 보증이란 “확실한 상태”, “약속의 성취를 위해 주어지는” 표시이며, 그것은 또한“채무, 다른 사람에 대한 의무 불이행, 혹은 태만에 대해 법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1 이 모든 것들이 구세주 및 그분의 사명과 유사하지 않습니까?

언약(testament)이란 무엇입니까? 언약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의미는 하나님과의 성약입니다. 그것은 또한 거룩한 경전, 유언, 증언, 유형의 증거물, 확신의 표시 등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2 그러므로 하나님과 더 좋은 성약을 맺는 데 있어 우리의 구세주는 보증인과도 같습니다.

 

더 어려운 교리

신약이“더 좋은 언약”인 이유는 인간의 의도만으로도 그것이 의로움 혹은 그릇됨의 일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악을 행하려는 의도나 선을 행하고자 하는 소망은 행동과 별개의 요소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분적으로 우리의 의도한 바에 따라 심판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교리와 성약 88:109) 그렇듯 의도만으로도 유죄가 입증되는 예가 마태복음에 있습니다.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마태복음 5:27~28)

이러한 새로운 언약은 보다 어려운 교리입니다.

영국의 역사를 보면 보통법의 집행에서 야기된 형식과 엄격함 때문에 정의를 얻기 위한 형평법이 발전되었습니다. 평등에 관해 제가 좋아하는 격언 중 하나는“평등은 마땅히 행할 일을 한다”라는 말입니다. 신약(새로운 언약)은 형평법의 개념보다 더 차원이 높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는 우리가 이미 행한 것뿐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우리가 행했어야 할 것에 의해서도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더 높은 율법

신약의 더 높은 율법이 갖고 있는 정신의 많은 부분을 산상수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수님은 그분의 율법은 사람이 그에게 나아오기 전에 먼저 다른 사람과의 차이점을 조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네 형제에게 원망 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마태복음 5:23~24)

더 어려운 교리의 다른 예는 맹세하는 것을 완전히 금하는 다음 구절입니다.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태복음 5:33~34, 37)

다음에 나오는 말씀은 신약의 더 어려운 교리입니다.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마태복음 5:39~40, 43~44)

구세주께서는 신약에서 새롭고 더 높은 차원의 기도를 가르치십니다. 그것은 매우 단순하고 명료합니다.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태복음 6:7~13)

또한 구세주께서는 신약에서 우리가 선행을 할 때 더 좋은 방법으로, 즉 은밀히 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태복음 6:3~4)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큰 과제이자 가장 어려운 교리는 역시 산상수훈에 있는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늘에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태복음 5:48)

구세주께서는“새 언약의 중보자”(히브리서 9:15)로서 결혼에 관해 더 높은 율법도 가르치셨습니다. 어떤 바리새인이 와서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마가복음 10:2)라고 여쭈었을 때 그분은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마가복음 10:6~9)

 

커다란 과제

예수께서 주신 과제는“말지니라”라고 하는 엄격하고 기계적인 모세의 율법, 즉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했던 고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필요했던 율법을“더 좋은 언약”의 정신으로 전환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제를 어떻게 수행해야 했습니까? 시간이 짧았습니다.

구세주께는 오직 3년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어떻게 시작하셔야 했을까요? 그분은 장차 이 사업을 책임지게 될 사도들, 그리고 주변에 있는 소수의 제자들과 더불어 시작하셔야 했습니다.

대관장단 보좌였던 제이 르우벤 클라크 부대관장(1871~1961)은 이 과제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이 일은 유대인에게 수세기 동안 지속되어 온 모세의 율법을 타파하여 실질적으로 금지시키고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전환시키는 일이었습니다.3

그것은 예수님의 사도들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도마의 예는 사도들도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도마는 여러 차례 구세주께서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관해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도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요한복음 20:25) 이러한 기적은 예전에 결코 없었기 때문에 도마는 용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베드로 역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만인을 위한 것이라는 위대한 원리를 빨리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는 베드로후서의 다음 기록과 같이 친히 본 자였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베드로후서 1:16) 그는 무엇을 친히 보았습니까? 그는 구세주께서 성역을 베푸시는 동안 모든 것을 친히 본 자였습니다.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야곱의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말씀을 나누시는 것과, 유대인들이 경멸하는 사마리아인들을 환대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요한복음 4장 참조) 그러나 베드로는 시현을 통해“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사도행전 10:15)는 구세주의 음성을 들었을 때 극심한 혼란에 빠졌습니다. 결국 베드로는 가르침을 완전히 이해하고 영적인 확신을 얻게 되자“입을 열어 말하되 내가 참으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는 줄 깨달았도다”(사도행전 10:34~35)라고 간증했습니다.

사도들은 결국“더 좋은 언약”을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로서 행한 그들의 심오한 선언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의 증언은 구세주께서 가르치신 더 높은 율법을 믿는 우리 신앙의 기본 원리를 형성합니다.

실제로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하는 사도들의 간증을 되새겨 보는 것은 참으로 우리를 강화시켜 줍니다. 이 간증들은“더 좋은 언약의 보증”입니다. 예를 들면, 구세주께서 떡과 물고기를 먹은 사람들에게 그분과 그분의 교리가 생명의 떡이었음을 분명히 가르치셨던, “위대한 생명의 떡”설교 후에 요한은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그 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요한복음 6:66~69)

구세주께서 행하신 기적과 그것을 보고 들은 사람들의 간증은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확신을 주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간증이 개인적인 영적 확신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과제

신약이“더 좋은 언약”인 이유는 그것의 많은 부분이 마음의 생각과 의도와 성령의 속삭임에 맡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영혼을 정화시키는 이 일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인 간증을 더 강화시켜 줍니다. 성신의 권세에 의해 마음과 생각에 아무런 증거도 주어지지 않는다면, 간증은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구세주께서 신약에서 가르치신 어려운 교리들, 즉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름으로써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영성을 지니도록 들어 올려 진다는 점을 공부하고 가르침 받고 실천합시다.

(제임즈 이 파우스트, 더 좋은 언약의 보증 리아호나 2003 9월호, 3-6)

1.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1993), 1185.
2. Merriam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218쪽 참조.
3. Why the King James Version(1956),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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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복음 교사를 위한 제언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후에, 여러분이 가르치는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 메시지를 전한다. 몇 가지 예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가족에게 가장 지키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계명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파우스트 부대관장이 언급한 더 어려운 교리와 더 높은 율법을 읽고, 그에 따라 생활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토론한다. 마지막 두 단락을 읽고 토론한다. 구세주께서 가르치신 신약의 교리에 관한 여러분의 간증을 전한다.

2. 성경을 보여 주고, 가족에게 신약과 구약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도록 권유한다. 이 두 책의 차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이 메시지의 처음 세 단락을 읽는다. 신약이“더 좋은 언약”인 이유에 대해 파우스트 부대관장이 가르친 내용 몇 가지를 나눈다.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을 보여 주고 신약전서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