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02월 "신앙의 네 모퉁잇돌" (고든 비 힝클리)]

신앙의 네 모퉁잇돌
Four Cornerstones of Faith

고든 비 힝클리 회장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신앙의 네 모퉁잇돌 리아호나 2004 2월호, 3-7)

 저는 지난 20년 동안 80개가 넘는 성전의 헌납이나 재헌납을 집행하는 특권을 가졌습니다. 건물들은 헌납식이 있기 전에 일반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성전을 다녀갔습니다. 손님으로 초대되었던 분들은 신성한 구조물에 담긴 영을 느끼고 성전이 세워진 목적에 대해 배우면서, 왜 우리가 헌납식을 마친 다음에는 이 건물들을 성결하고 성스러운 건물로 여겨 거룩한 목적으로만 사용할 뿐, 일반에게 공개하지 않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헌납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교회의 진정한 힘을 느낍니다. 그러한 힘은 하나님을 우리의 영원하신 아버지로,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세주로 인식함으로써 하나가 된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습니다. 그들의 개인적인 간증은 하나님의 일에 관한 신앙의 기초 위에 굳게 세워져 있습니다.

 

고대의 정초식

새로운 성전에서 우리는 고대의 전통과 일치하는 정초식을 갖습니다. 콘크리트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전에는, 큰 돌을 놓아 건물의 기초 벽을 쌓았습니다. 그것은 우선 구덩이를 파고 기초가 되는 돌을 놓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리고는 시작한 곳에서부터 기초 벽을 한 모퉁잇돌쪽으로 한 방향으로 쌓은 다음, 모퉁이에서 다른 돌이 놓여지면 다음 모퉁이로 그 벽이 연결되고, 그곳에서 다시 다음 모퉁이로 연결되어, 그 벽이 처음 시작된 곳까지 다다르도록 합니다. 대개의 경우, 고대의 성전 건축에서 그러했듯이, 모퉁잇돌은 벽이 연결되는 곳마다 의식을 베푼 후 놓게 됩니다.

마지막 돌은 중심 주춧돌이라 하는데, 그것을 놓게 되면 훨씬 더 경사스런 의식을 행하게 됩니다. 그렇게 기초가 놓여진 후에야 비로소 건물을 세울 준비가 된 것입니다. 바울은 이것을 비유로 사용하여 참된 교회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에베소서 2:19~21)

 

우리 신앙의 모퉁잇돌

이 위대한 말일의 교회는 주님에 의해“서로 연결”되어 모퉁잇돌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그 모퉁잇돌들은 이 사업에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중요한 기초가 되며, 설 수 있는 닻이 됩니다. 저는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를 지탱하고 있는 필수적인 네 개의 모퉁잇돌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심이 되는 첫째 모퉁잇돌은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인식하고 존경하는 분입니다. 둘째는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이 요셉 스미스에게 나타나셨을 때 보여진 시현입니다. 셋째는 인류의 구세주의 신성과 실재하심을 증거하는 고대 예언자의 말씀으로 티끌에서 외치는 소리라고 표현된 몰몬경입니다. 넷째는 신권입니다. 이것은 모든 권능과 권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 왕국의 일을 수행할 때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합니다. 이상의 각 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중심 모퉁잇돌

우리의 신앙에 절대적으로 기본이 되는 것은 거룩하신 계획에 따라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간증입니다. 그분은 나사렛에서 목수의 아들로 성장했습니다. 그분에게는 지상의 어머니와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각기 받은 필멸과 불멸의 요소가 있었습니다. 그분은 지상에서 성역을 베푼 짧은 기간 동안 성지를 두루 다니시며, 병자를 치유하시고, 눈먼 자를 보게 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며, 장엄하고 아름다운 교리를 가르치셨습니다.

그분은 이사야가 예언했듯이,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이사야 53:3)였습니다. 그분은 삶의 무거운 짐을 진 자들에게 다가가“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마태복음 11:30)라고 하시며, 그들의 짐을 그분에게 벗어 줄 것을 권유하셨습니다. 그분은“선한 일을 행”(사도행전 10:38)하셨으나, 그로 인해 미움을 받았습니다. 그분의 적들은 그분을 대적했습니다. 그분은 체포되고, 거짓 증거로 재판을 받고, 폭도들의 외침을 만족시키기 위해 갈보리 십자가에서 처형되었습니다.

그분은 손과 발에 못이 박힌 채 온갖 고초와 고통 속에서 십자가에 달리시어 온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자기 자신을 바치셨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울부짖으며 돌아가셨습니다.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누가복음 23:34)

그분은 빌린 무덤에 눕히셨다가 3일만에 무덤에서 부활하셨습니다. 그분은 죽음을 이기고 승리로 나아가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그분의 부활로 인해 생명은 영원하며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리라는 약속이 성취되었습니다.(고린도전서 15:20~22 참조)

우리 각자를 위하여 돌아가신 하나님의 아들의 경이롭고 장엄한 생명의 열매에 필적할 만한 것은 인류 역사상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구세주이며 구속주입니다. 이사야도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이사야 9:6)

그분은 자신의 이름을 따른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으뜸되는 모퉁잇돌이 되십니다. 인간은 그 외 다른 어느 이름으로도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사도행전 4:12 참조) 그분은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분입니다.(히브리서 5:9 참조) 그분에게 필적할 만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살 수 있도록 생명을 바치신 독생자를 우리에게 주시어, 우리의 신앙과 그의 교회에 확고하고 으뜸이 되는 모퉁잇돌이 되게 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드립니다.

 

요셉 스미스의 첫번째 시현

 두 번째 모퉁잇돌은 예언자 요셉 스미스의 첫번째 시현입니다. 1820년 봄이었습니다. 의문을 품은 한 소년은 아버지의 농장에 있는 숲으로 들어갔습니다. 그 곳에서 혼자 있음을 확인한 그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구하는 자에게 후히 주시리라고 야고보가 약속한 지혜를 간구했습니다.(야고보서 1:5 참조) 그 곳에서 그는 분명하게 아버지와 아들, 곧 만유의 위대하신 하나님이며 부활하신 주님을 보았으며, 그분들은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놀라운 경험은 회복이라는 기이한 일의 시작이었습니다. 그것은 오래 전에 약속된, 때가 찬 경륜의 시대의 장막을 열게 했습니다.

지난 한 세기 반을 넘는 세월 동안 적대자와 비판자와 소위 학자라는 사람들은 그 시현이 거짓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물론 그들은 그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지상에 오신 이후로 그것에 비견될 만한 중요한 사건은 없었습니다. 우리의 신앙과 조직의 초석인 이것 없이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이것이 실재할 때 비로소 우리는 모든 것을 다 갖게 됩니다.

첫번째 시현을 반박하기 위해, 많은 책이 쓰여졌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인간의 한정된 지력으로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일이 있은 후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한 성령의 간증은 그것이 요셉 스미스가 말한 대로 일어났으며, 팔마이라에 해가 뜨듯이 참된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필수적인 모퉁잇돌이 되었습니다. 그것이 없이는 교회가“서로 연결”될 수 없을 것입니다.

 

몰몬경

세 번째 모퉁잇돌은 몰몬경입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그것은 물리적인 실체가 있는 것입니다. 페이지를 넘기며 읽어 보면 아름답고 고상한 언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번역된 고대의 기록은 티끌에서 나오는 음성처럼 땅 속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것은, 이 지상에 살면서, 역경을 헤쳐 나가고, 서로 싸우고, 때로는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생활하여 번영하기도 하고, 그들의 하나님을 저버려 멸망하기도 했던 여러 세대의 백성들의 간증을 기록한 것입니다. 그 기록에는 제5복음서로 일컬어진, 부활하신 구세주의 방문에 관한 신대륙의 감동적인 성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증거를 요구하는 세상에서 그에 대한 진실성과 정당성에 대한 증거를 혹자에게나 도움이 될 고고학이나 인류학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언어 연구나 역사적인 분석으로 확증할 수 있다 해도 부족합니다. 그 책의 진리를 시험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책을 읽어 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책입니다.

이성적인 사람들은 그 책의 기원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하는 마음으로 그 책을 읽어 본 사람들은 그들의 오관을 초월하여 그 책이 참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포함되어 있으며, 영원한 복음의 구원의 진리를 나타내며, 하나님의 은사와 권능으로“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몰몬경 표제지)라는 사실을 확신시켜 주기 위해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몰몬경이 여기 있습니다. 그것은 설명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번역자 자신이 그 기원을 설명한 것에 의해서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책의 동반자가 되는 성경과 함께, 그 책은 예수는 그리스도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의심하는 세대에게 또 하나의 증인이 됩니다. 그것은 비판의 여지가 없는 우리 신앙의 모퉁잇돌입니다.

 

신권의 회복

네 번째 모퉁잇돌은 지상에 신권의 권능과 권세가 회복된 것입니다. 그 권능은 고대에 인간에게 주어졌습니다. 아론의 아들들에게 소신권이 주어져 세상적인 일과 일부 성스런 종교 의식을 행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권은 베드로에게 주신 다음의 선언과 같이 주님께서 친히 그의 사도들에게 주셨습니다.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태복음 16:19)

신권의 완전한 회복은 그리스도의 예비자였으며, 사악한 여인의 변덕을 충족시키기 위해 목이 잘렸던 침례 요한의 오심으로, 또한 구세주께서 돌아가시기 전까지 충실하게 구세주를 따랐으며, 구세주의 죽음 후에는 그의 부활과 신성을 선언한 베드로, 야고보 및 요한의 오심으로, 또한 모세와 일라이어스와 엘리야의 오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은 각기 위대한 마지막 때가 찬 경륜의 시대에 과거의 경륜의 시대의 모든 행위와 의식을 회복시키고 사업을 완성시키기 위한 신권의 열쇠를 지녔습니다.

신권은 여기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우리는 그 권능을 행사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고 신성하게 주어진 이 영적인 은사의 소유자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합니다. 우리는 보았기 때문에 이 신권의 권세를 압니다. 우리는 병자가 치유되고, 절름발이가 걸으며 어둠 속에 있는자들에게 빛과 지식과 깨달음이 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바울은 신권에 대해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히브리서 5:4) 우리는 이것을 돈을 주고 사지 않았습니다. 주님은 생활 방식, 피부색, 또는 그들이 살고 있는 나라에 상관하지 않고 그것을 받기에 합당한 사람에게 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왕국의 일을 다스리는 권세와 권능입니다. 그것은 그러한 일을 할 권능을 가진 사람들의 안수에 의한 성임을 통해서만 주어집니다. 이 신권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그와 같은 권세가 없습니다. 그 권능은 이 생을 넘어서, 죽음의 장막을 통해 영생에까지 미치는 것입니다. 그 결과는 영원한 것입니다.

 

폭풍우를 피하는 대피소

하나님께서 주신 이 네 가지 큰 은사들은 개인적인 간증과 회원들의 확신뿐 아니라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를 지탱해 주는 흔들리지 않는 모퉁잇돌들입니다. 그 네 가지는 이렇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실재하심과 신성,
⑵ 때가 찬 경륜의 시대를 열며, 아버지와 아들에 대해 요셉 스미스에게 주어진 놀라운 시현,
⑶ 구세주의 신성을 전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몰몬경,
⑷ 아버지의 자녀들을 축복하기 위해 의롭게 행사되도록 거룩하게 부여된 하나님의 신권.

이러한 모퉁잇돌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각기 사도와 예언자의 터 위에서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으뜸되는 모퉁잇돌에 연결됩니다. 주님의 교회는 그것이 제시하는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을 축복하기 위해 그 위에서“서로 연결”되어 세워졌습니다.(에베소서 2:20~21 참조)

밑에서는 기초가 다져지고 위에서는 서로 연결된 이 교회는 전능자의 창조물로 서 있습니다. 그 곳은 인생이라는 폭풍우를 피하는 대피소가 됩니다. 그 곳은 절망에 빠진 자에게 평안을 주는 피난처인 것입니다. 또한 그 곳은 궁핍한 자를 구원해 주는 집이며, 영원한 진리의 저장소이며, 하나님의 뜻을 가르치는 곳이며, 참되고 살아 있는 주님의 교회입니다.

이상의 모든 것을 엄숙하게 간증드립니다. 하나님은 이 마지막 평화로운 경륜의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으며, 그의 교회가 바로 이 곳에 있어, 사랑하는 아들의 이름으로 불리며, 땅 속에서 고대 백성의 기록이 나와 이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능하신 분의 사업을 증거해 준다는 것과, 영원한 신권이 인간에게 주어져 그들을 축복하고 주님의 사업을 행하게 하며, 우리는 참되고 살아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회원으로서, 그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이 임한다는 것을 간증드립니다. 이 교회는 사도와 예언자의 터 위에 굳게 세워졌으며, 영원하신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몸소 으뜸이 되는 모퉁잇돌이 되셨다는 것을 간증드립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신앙의 네 모퉁잇돌 리아호나 2004 2월호, 3-7)

 

가정 복음 교사를 위한 제언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후에, 여러분이 가르치는 사람들의 참여를 격려하는 방법으로 이 메시지를 전한다. 몇 가지 예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가족 한 명에게 조그만 판자와 장난감 블록을 준 다음, 블록 위에 그 판자를 놓고 균형을 잡아 보라고 한다. 이번에는 블록 두 개로, 그 다음에는 세 개, 네 개로 늘려가며 판자 밑에 네 개의 모퉁잇돌을 놓았을 때 생기는 안정감을 가족들이 볼 수 있게 한다. 힝클리 대관장의 메시지에 있는 네 개의 모퉁잇돌로 블록에 라벨을 붙인다.

2. 가족들에게 그들의 개인적인 간증을 성전이라고 가정해 볼 때, 그들의 간증의 모퉁잇돌들이 얼마나 강한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모퉁잇돌을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3. 가족들에게 그들의 신앙의 모퉁잇돌에 관해 생각해 볼 것을 권유한다. 그들의 모퉁잇돌은 힝클리 대관장이 제시한 것과 같은가? 그들의 모퉁잇돌은 그들의 일상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