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02월 “시련 속에서 연단됨” (제임즈 이 파우스트)]

시련 속에서 연단됨
Refined in Our Trials

  제임즈 이 파우스트 회장
   제일회장단 제2보좌

 (제임즈 이 파우스트, 시련 속에서 연단됨, 리아호나 2006 2월호 3-7)

 이 메시지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지만, 특히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시련과 슬픔, 찔린 상처와 가시를 갖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 그리고 역경의 쓰라림에 잠긴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희망과 힘, 그리고 구원의 메시지로서 주어지는 것입니다.

수 년 전 데이비드 오 맥케이 회장님(1873~1970)은 마틴 손수레 부대에 있던 몇몇 사람들의 경험에 관해 말씀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개종자들 중 많은 사람들은 유럽에서 이민을 왔으며 너무 가난해서 황소나 말, 그리고 마차를 살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가난했기에 손수레에 모든 세간을 싣고 자신의 힘으로 이것을 끌고 평원을 지나야만 했습니다. 맥케이 회장님은 용감한 이주가 있고 나서 몇 년 후에 일어났던 이 사건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수업을 이끌고 있던 한 교사가 그런 시도 내지는 그들이 [마틴 손수레 부대가] 그런 조건 아래서 평원을 건너도록 허락한 것은 현명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맥케이 회장님은 그 반에 참석했던 한 사람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손수레 부대 행렬이 자체적으로 조달했던 것 이외의 어떤 물자나 보호도 없이 개종자 무리에게 위험을 무릅쓰고 평원을 건너도록 한 것에 대해 교회 및 그 지도자들에게 모진 비판이 가해졌습니다.

“구석에서 한 노인이 … 조용히 앉아서 듣고 있다가 결국은 참지 못하고 일어나 그의 말을 들은 어떤 사람도 결코 잊지 못할 말을 했습니다. 그의 얼굴은 감정에 복받쳐 창백했으나 그는 침착하고 신중하면서도 매우 진지하고 진실한 심정으로 말했습니다.

[그는] 사실상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런 비판을 중지해 줄 것을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은 전혀 알지도 못하는 일에 대해 토론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역사적 사실은 여기서 어떤 의미도 없습니다. 그런 것들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적절히 설명해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늦은 철에 손수레 부대를 보낸 것이 잘못이었을까요? 그렇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손수레 부대에 있었으며 아내도 거기에 있었고, 여러분이 언급한 넬리 언생크 자매 또한 그곳에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어떤 것보다도 더 큰 고통을 겪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자연에 노출되거나 굶주려 죽었지만, 그 부대의 생존자가 단 한 마디라도 비판의 말을 했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저는 몸이 너무 쇠약해지고 병으로 인해 지치고 먹을 것이 부족하여 한 발자국조차 거의 내디딜 수 없는 상황에서도 손수레를 끌었습니다. 저 앞을 바라보니 모래 더미 혹은 경사진 언덕 같은 것이 보였습니다. 저는 이 짐을 끌고 그곳을 지날 수 없으니 저기까지만 가서 그곳에서 포기해야겠다고 중얼거렸습니다.’”

그가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저는 그 모래 더미가 있는 곳까지 갔습니다. 그곳에 이르렀을 때, 수레가 저를 밀기 시작했습니다. 누가 제 수레를 밀고 있는지 보기 위해 여러 차례 돌아보았으나 아무도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그때 저는 하나님의 천사가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손수레로 여행한 것을 제가 후회했을까요? 아닙니다. 그때나 그 후 제 인생 어느 때에라도 아닙니다. 하나님과 가까워지기 위해 대가를 치르는 것은 특권이었으며, 제가 마틴 손수레 부대와 함께 여행하게 된 특권에 대해 감사드립니다.’”1

 

연단의 불

여기 위대한 진리가 있습니다. 삶의 고통과 고뇌와 용감한 노력 속에서 우리는 연단자의 불을 통과하면서 우리 생활에서 하찮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 불순물처럼 녹아 없어지게 하고, 우리의 신앙을 밝고 온전하고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때 영혼에서 하나님과 같은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가까워지기 위해 일부 사람에게 요구되는 정화 과정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삶의 고통을 겪을 때 오히려 신성한 목자의 어렴풋하고 거룩한 속삭임에 더욱 귀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

모든 삶에는 역경과 고된 삶이 주는 고통스럽고 절망적인 나날이 찾아옵니다. 올바르게 행하고 충실하고자 진지하게 노력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정말 많은 고뇌와 슬픔, 때로는 비통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의 어려움에 관해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고린도후서 12:7 )

찌르는 육체의 가시는 의미와 희망을 빼앗긴 것처럼 보이는 삶에 종종 변화를 가져다 줍니다. 이 변화는 종종 잔인하고 힘들어 보이는 연단의 과정을 통해 찾아옵니다. 영혼은 이런 식으로 신앙과 유용성, 아름다움, 힘이 있는 삶을 만드는 일에서 주님의 손 안에 놓인 부드러운 진흙처럼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연단자의 불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신앙의 상실을 초래하지만, 영원한 안목을 지닌 사람들은 그런 연단이 완전하게 되는 과정의 일부임을 이해합니다.

앨마는“목자가 너희를 불렀고 아직도 너희를 부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음성에 귀 기울이려 아니하는 자들아!(앨마서 5:37)라고 말했습니다. 극단적인 시련 속에서 다시 태어나고, 새롭게 되고, 마음과 영으로 거듭나는 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군중의 흐름에 따라 휩쓸리지 않으며, 그 대신에 힘을 새롭게 얻고“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으리라(이사야 40:31)는 이사야의 약속을 누립니다.

증거를 얻기 전에 신앙을 증명해야 합니다. 모로나이는“너희의 신앙이 시련을 겪기까지는 너희가 증거를 받지 못함이니라.(이더서 12:6)라고 간증했습니다. 신앙에 대한 이러한 시험은 매우 귀중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베드로전서 1:7) 시련과 역경은 새롭게 태어나는 것에 대한 예비적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명체가 됨

영적인 역경 속에서의 재탄생은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생명체가 되도록 합니다. 모사이야서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되기 위해서는 온 인류가 거듭나야, 즉 하나님에게서 태어나 변화되고 구속되고 고양되어야 한다는 것을 배웁니다.(모사이야서 27:24~27 참조) 제일회장단 제1보좌였던 매리온 지 롬니 회장님(1897~1988)은 이런 놀라운 권세에 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각 사람의 삶에 미치는 효과는마찬가지로 비슷합니다. 영혼이 하나님의 불타는 영에 의해 밝게 빛나는 사람은 죄와 짙은 어둠의 이 세상에서 수동적으로 남을 수 없습니다. 그는 의를 전진시키고 인간의 삶과 마음을 죄의 속박에서 자유롭게 하는 일에서 하나님의 활동적인 대리인이 되기 위해 자신을 준비시키라는 저항할 수 없는 충동에 의해 움직입니다.8

다시 태어나는 느낌을 십이사도 정원회의 팔리 피 프랫 장로님(1807~1857)은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제가 세상을 뒤집어 엎으라는, 즉 산을 파내려 가고, 지구의 끝까지 가거나 아라비아 사막을 횡단하라는 말을 듣는다면, 그것은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쉬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권이 제게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거룩한 기름 부음을 받았으며, 마지막 적을 정복하고, 죽음을 파괴하고, 진리가 승리해 다스릴 때까지 결코 휴식을 취할 수 없습니다.9

불행하게도 우리의 가장 큰 환란 중 일부는 우리 자신의 어리석음과 약함의 결과이며, 우리 자신의 부주의 또는 범법 때문에 일어납니다. 올바른 길로 돌아가고, 필요하다면 충분하고도 완전한 회개의 모든 단계를 수행하는 것이 이런 문제 해결의 핵심입니다. 이 위대한 원리를 통해 많은 것들이 완전히 올바르게 되고 또 모든 일들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갈 수 있습니까? 십이사도 정원회의 올슨 에프 휘트니 장로(1855~1931)는 이러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비통과 재난의 날에 도움과 위로를 받기 위해 누구를 바라봅니까? … 그들은 고통을 받았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과거의 고통스런 경험을 통해 현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축복이 될 그들의 동정심과 애도를 풍성하게 전해 줍니다. 그들이 직접 고난을 겪지 않았다면 이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 이것이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고난을 겪게 하시는 그분의 목적이 아니겠습니까? 그분은 그들이 더욱 더 그분처럼 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이제껏 겪었던 것보다 또는 앞으로 겪게 될 것보다 더 많은 고난을 겪으셨으며, 따라서 그분은 동정심과 위로의 위대한 근원이십니다.10

이사야는 구주의 탄생 이전에 그가“간고를 많이 겪[]”분이라고 일컬었습니다. (이사야 53:3) 구주께서는 교리와 성약에서 자신에 관해 언급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고난은 만유 가운데 가장 큰 자 곧 하나님인 나 자신을 고통으로 말미암아 떨게 하였고 모든 구멍에서 피를 쏟게 하였으며, 육체와 영이 모두 고난을 겪게 하여-내가 그 쓴 잔을 마시지 않고 물러서려 하게 하였느니라.(교리와 성약 19:18)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고통을 형벌이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로이 더블류 독시 형제는 이렇게 적었습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성도들이 후일의 모든 심판, 즉 질병, 전염병, 전쟁 등을 피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 것은 그릇된 생각이라고 가르쳤다. 따라서 이런 역경들이 범법으로 인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거룩하지 않은 원리이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9)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우리에게 오는 질병과 고통이 하나님의 자비 또는 노여움, 둘 중의 하나에 기인한다고 믿는 것은 그릇된 생각이라고 가르쳤다.13

바울은 이 점을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구주에 관해 언급할 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히브리서 5:8~9)

 

인내의 연대기

어떤 사람들에게 있어 고난은 극심합니다. 교회 초기 시절에 스틸먼 폰드 형제는 나부에서 칠십인 제이 원회에 속해 있었습니다. 그는 초기 개종자로서 매사추세츠 주 허바드스톤 출신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아내 마리아 및 자녀들과 함께 나부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쫓겨났습니다. 1846 9, 그들은 서부 대이주단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그 해 초겨울에 말라리아, 콜레라, 폐결핵을 포함하여 극심한 고난이 찾아왔습니다. 그 가족에게 이 세 가지 질병 모두가 찾아왔습니다.

마리아는 폐결핵에 걸렸으며, 자녀들 모두가 말라리아를 앓았습니다. 이른 눈 속에서 이동을 하는 동안 세 자녀가 죽었습니다. 스틸먼 형제는 그들을 평원에 묻었습니다. 마리아의 상태는 비통과 고통, 그리고 말라리아 열로 인해 더 악화되었습니다. 그녀는 더 이상 걸을 수가 없었습니다. 몸이 쇠약해지고 병을 앓던 그녀는 쌍둥이를 낳았습니다. 그들의 이름을 조셉과 하이럼이라고 지었으나, 두 아기 모두 며칠만에 죽었습니다.

스틸먼 폰드 가족은 윈터쿼터스에 도착했으며, 다른 많은 가족들과 마찬가지로 천막에서 사는 동안 혹심한 고난을 겪었습니다. 윈터쿼터스까지 평원을 지나오면서 다섯 자녀가 죽은 것은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호레이스 케이 휘트니와 헬렌 마 휘트니의 일지는 스틸먼 폰드 형제의 네 자녀가 더 죽은 것에 관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말해 줍니다.

1846 12 2일 수요일에 열네 살 된 로라 제인 폰드가 … 오한과 열로 죽었다.”이틀 뒤인“1846 12 4일 금요일에 열한 살 된 해리엇 엠 폰드가 … 오한으로 죽었다.”사흘 뒤인 “1846 12 7일 월요일에 열여덟 살 된 애비게일 에이 폰드가 … 오한으로 죽었다.5주 뒤인“1847 1 15일 금요일에 여섯 살 된 라이만 폰드가 … 오한과 열로 죽었다.15

넉 달 뒤인 1847년 5월 17일 아내인 마리아 데이비스 폰드 자매 또한 죽었습니다. 스틸먼 폰드 형제는 평원을 지나면서 아홉 자녀와 아내를 잃었습니다. 그는 유타에서 뛰어난 정착촌 건설자가 되었으며, 훗날 칠십인 정원회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평원을 건너면서 아홉 자녀와 아내를 잃은 스틸먼 폰드 형제는 신앙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념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그 전과 그 이후의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그는 하나님과 가까워지기 위해 대가를 치렀습니다.

신성한 목자는 모든 사람을 위한 희망과 힘, 그리고 구원이 담긴 메시지를 갖고 있습니다. 만일 밤이 없다면 우리는 낮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며, 별들과 하늘의 광대함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쓴 것 속에서 단 것을 취해야 합니다. 우리가 매일 직면하는 역경 속에는 신성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준비시키고 정화시키고 정제하며, 그리하여 축복을 줍니다.

장미를 자를 때 우리는 종종 같은 줄기에서 나온 가시를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연단자의 불로 인해 영광스러운 구원이 올 수 있습니다. 그것은 고귀하고 영원한 재탄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가까워지기 위한 대가는 지불되었을 것입니다. 신성한 평화가 올 것입니다. 잠자고 있는 내적 자원이 다시 일깨워질 것입니다. 우리를 보호하고 영적으로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의로움이라는 편안한 외투가 우리를 감쌀 것입니다. 우리의 축복을 헤아릴 때 자기 연민이 사라질 것입니다.

“끝까지 견디는 자만이 구원을 받게” 된다(교리와 성약 53:7)고 주님께서 친히 가르치셨듯이, 연단을 견디는 사람들에게는 분명히 영원의 축복이 찾아올 것입니다. 저는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며 신성한 구속주이심을 간증드립니다. 그분은 살아 계십니다! 그분의 말씀은 감미로운 영생의 말씀입니다.

(제임즈 이 파우스트, 시련 속에서 연단됨, 리아호나 2006 2월호 3-7)

1.Pioneer Women, Relief Society Magazine, 1948 1월호, 8.
8. Conference Report, 1941
10, 89.
9. Deseret News, 1853년 4월 30일, 2
.
10.
A Lesson from the Book of Job, Improvement Era, 1918 11월호, 7.
13. The Doctrine and Covenants Speaks(1970), 2:373;
또한 조셉 에프 스미스, 복음 교리, 52~53쪽 참조.
15.
Stillman Pond, a Biographical Sketch, comp. Leon Y. and H. Ray Pond, in Sterling Forsyth, Histories에서 인용,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기록 보관소, 4.

 

가정 복음 교사를 위한 제언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후에, 여러분이 가르치는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 메시지를 나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금반지 또는 반지 사진을 보여 준다. 처음에 어떻게 금에 불순물이 들어 있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가열을 통해 금에서 불순물을 어떻게 분리하여 금을 순수하고 아름답게 하는지를 설명한다. 우리가 시련을 이겨낼 때 일어나는 일을 이 과정과 비교해 보고, 사도 베드로가“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고 가르친 말씀에 대해 간증한다.

2. 가족에게 우리가 시련을 겪게 되는 이유를 말해 보게 한다. 메시지에서 개척자의 이야기를 읽어 준다. 이들 개척자들이 어떻게 시련에 의해 연단되는 것의 모범이 되었는지를 토론한다. 가족들에게 개척자들처럼 그들이 어려울 때에 누구를 바라보아야 하는지를 묻는다. 구주야말로 최상의 조언자가 되신다고 간증한다.

3. 메시지에서“인내의 연대기”부분을 소리내어 읽음으로써 시련을 통해 오는 축복을 목록으로 만든다. 가족들에게 그들이 시련을 통해 받았던 축복들을 나누도록 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