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04월 “가장 훌륭한 자신이 됨” (토마스 에스 몬슨)]

가장 훌륭한 자신이 됨
Becoming Our Best Selves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
   
제일회장단 제1보좌

 (토마스 에스 몬슨, 가장 훌륭한 자신이 됨 리아호나 2006 4월호 3-6)

 아주 오랜 옛날에 먼 나라에서 우리의 주님이요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무리와 제자들에게“길과 진리와 생명을”(요한복음 14:6) 가르치셨습니다. 그분은 거룩한 말씀으로 권고를 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 모두에게 모범이 되도록 모범적인 삶을 사셨습니다.

그분의 가르침과 모범을 본 베드로는 이러한 질문을 했습니다.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베드로후서 3:11) 미대륙에서 성역을 베푸실 때 주 예수 그리스도는 똑같은 질문을 하시고 그 답으로 중요한 말씀을 덧붙였습니다.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은 자라야 하느니라.(3니파이 27:27)

 

우리의 가장 훌륭한 모습을 추구함

지상에서 성역을 베푸시던 중에 주님께서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며, 어떻게 섬겨야 하며, 우리의 가장 훌륭한 모습을 지니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셨습니다.

성경의 요한복음에 그러한 교훈이 한 가지 나옵니다.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요한복음 1:45~47)

우리의 필멸의 여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도 바울의 충고는 하늘의 인도를 줍니다.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다음으로 끝을 맺는 명령이 따릅니다.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빌립보서 4:8~9)

가장 훌륭한 자신의 모습을 추구함에 있어 몇 가지 질문이 우리의 생각을 이끌어 줄 것입니다. 나는 내가 되고자 하는 사람인가? 나는 어제보다 오늘 더 구주께 가까이 다가갔는가? 내일은 더 가까이 다가갈 것인가? 나는 더 나은 것을 위해 변화하고자 하는 용기를 가지고 있는가?

 

가족이 나아갈 길을 선택함

지금은 우리의 자녀들과 손자손녀들이 참으로 그들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우리가“가족의 길”이라고 부를 수 있는, 흔히 잊혀지곤 하는 그 길을 선택할 때입니다. 국제적으로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이 물결에는 다음과 같은 무언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뿌리로, 가족으로, 배운 교훈으로, 살아 온 삶으로, 보여진 모범으로, 가족 가치관으로 되돌아가라.”많은 경우 이는 단순히 고향에 돌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 최근에 와서 찾지 않았던 다락방을 뒤져 보거나, 좀처럼 읽지 않던 일기를 읽거나, 거의 잊혀진 사진첩을 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스코틀랜드 시인 제임스 배리는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십이월의 삶에 장미를 주시려고 우리에게 기억을 주셨다.(Courage(1925), 1)

우리는 어머니에 대해 어떤 기억을 갖고 있습니까? 아버지에 대해서는? 조부모님에 대해서는? 가족과 친구에 대해서는?

우리는 조상들에게서 어떤 교훈을 배웠습니까? 수년 전, 한 아버지가 십이사도 보조였던 엘레이 엘 크리스천슨 장로(1897~1975)에게 자신이 새로 구입한 보트에 어떤 이름을 붙이면 좋을지 물었습니다. 크리스천슨 장로는“안식일 파괴자로 부르는 게 어때요?”라고 제안했습니다. 저는 그 예비 선원이 자신의 자랑과 기쁨이 안식일 파괴자가 될지 안식일 수호자가 될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봤으리라 확신합니다. 그가 어떤 결정을 내렸든, 그 결정은 그의 자녀들에게 지워지지 않을 인상을 남겼음에 틀림없습니다.

우리의 태도와 마음 속에 깊이 새겨진 신념은 가정에서 형성됩니다. 희망은 가정에서 자라나거나 파괴됩니다. 우리의 가정은 피난처 이상의 곳입니다. 그곳은 주님의 영이 거할 수 있는 곳, 밀려오는 폭풍이 문 밖에서 멈춰 서는 곳, 사랑이 다스리고 평화가 깃든 곳이어야 합니다.

한 젊은 어머니가 제게 편지를 썼습니다. “때때로 저는 제가 자녀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특히 생활을 꾸려나가기 위해 두 가지 일을 하는 편모로서 때로는 어지러운 집에 돌아오기도 하지만, 결코 희망을 버리지는 않습니다.

“저는 자녀들과 텔레비전으로 연차 대회 방송을 시청하고 있었고, 회장님은 기도에 대해 말씀하고 계셨습니다. 제 아들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엄마, 엄마가 이미 우리한테 가르쳐 준 거네요’저는‘무슨 말이니?’라고 물었고 아들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엄마는 우리한테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고 어떻게 기도하는지도 보여 주셨지만, 그저께 밤에 뭘 물어 보려고 엄마 방에 갔을 때 엄마가 무릎 꿇고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는 걸 봤어요. 엄마한테 하나님이 중요하다면 제게도 중요할 거예요.’”그 편지는 이렇게 끝맺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가르치려는 것을 우리 스스로 행하는 것을 아이가 보기 전에는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자녀가 어머니로부터 배운 이 얼마나 훌륭한 교훈입니까.

소년 시절 어느 어머니날, 저는 주일학교에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된 놀라운 발견을 했습니다. 그 와드에는 맹인인 맬빈 형제님이 있었는데 그는 아주 뛰어난 성악가로 마치 모든 사람을 하나하나 바라보는 듯이 청중을 마주 보고 선 다음, “훌륭한 나의 어머니(That Wonderful Mother of Mine)”를 불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밝은 기억의 불씨가 되살아났습니다. 남자들은 손수건을 꺼내 들었고, 여자들은 눈물을 글썽거렸습니다.

우리 집사들은 어머니 한분 한분께 화분에 담긴 작은 제라늄을 드리기 위해 회중 사이를 돌았습니다. 젊은 어머니들이 계셨고 중년의 어머니들도 계셨으며, 인생의 끝자락을 붙들고 계신 노년의 어머니들도 계셨습니다. 저는 모든 어머니들의 눈빛이 자애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어머니가 고맙다는 말을 했습니다. 저는 다음 글귀의 참뜻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꽃을 주는 사람의 손에는 꽃향기가 남아 맴돈다.”저는 제가 배운 교훈을 잊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삶을 봉사에 바침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복음에 대한 간증의 필요성은 언제까지나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가운데서도 우리는 과거의 교훈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분의 아들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그분의 생명을 주셨습니다. 그분들은 그분들의 신성한 봉사에 우리의 삶을 바칠 것을 요구하십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하시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할까요? 우리는 그렇게 할까요? 가르쳐야 할 교훈들이 있습니다. 행해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구원받아야 할 영혼들이 있습니다.

베냐민 왕의 권고를 기억합시다. “너희가 너희 이웃을 섬길 때 너희는 다만 너희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것임을 너희로 배우게 하려 함이니라.(모사이야서 2:17) 여러분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구하기 위해 손을 내미십시오. 그러한 사람들을 더 높고 더 나은 길로 끌어올리십시오. 우리가 초등회에서 부르는 노랫말과 같습니다. “길을 찾아 가게 저를 도와주소서. 주와 함께 살도록 가르쳐 주소서.(나오미 더블류 랜들, “나는 하나님의 자녀”, 찬송가187)

진정한 신앙이란 어린 시절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우리는 잠언에서 다음의 교훈을 배웁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언 3:5~6)

그렇게 할 때에 우리는 우리가 그분의 거룩한 심부름을 하고 있다는 것, 그분의 신성한 목적들이 성취되었다는 것, 그리고 우리가 그 성취의 일부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이 진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년 전 감독으로 봉사할 때 저는 유럽의 알사스로렌 지방에서 온 미망인인 오거스타 슈나이더를 방문해야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불어와 독어를 유창하게 구사했지만 영어는 조금밖에 몰랐습니다. 그 느낌을 받은 이후로 수년 간 저는 성탄절기에 그녀를 방문하곤 했습니다. 한번은 오거스타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감독님, 제게 소중한 의미가 있는 것을 감독님께 드리고 싶어요.”그리고는 그녀의 검소한 아파트의 특별한 곳으로 가서 선물을 꺼냈습니다. 그것은 15×20cm 정도쯤 되어 보이는 아름다운 펠트천 조각으로, 그녀의 남편이 제1차 세계 대전 때 프랑스 군인으로 복무하면서 받은 메달들이 꽂혀 있었습니다. 그녀는 말했습니다. “저는 감독님이 제 마음과 같은 이 소중한 보물을 받아 주셨으면 해요.”저는 정중하게 거절하며 친척 중 한 명에게 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자 그녀는 단호하게 대답했습니다. “안 됩니다. 선물은 감독님 것이에요. 감독님은 프랑스 사람의 영혼을 지녔기 때문이에요.

제게 특별한 선물을 준 지 얼마 되지 않아 오거스타는 세상을 떠나 그녀에게 생명을 주신 하나님이 계신 본향으로 돌아갔습니다. 때때로 저는 제가“프랑스인의 영혼을 가졌다”는 그녀의 말에 대해 생각해 보곤 했습니다. 저는 그 말이 무슨 의미인지 도무지 알 수 없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해가 지난 후, 저는 벤슨 회장님(1899~1994)을 모시고 독어, 불어, 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회원들이 이용하게 될 독일 프랑크푸르트 성전 헌납식에 갈 수 있는 특권을 가졌습니다. 여행 가방을 꾸리던 중에, 저는 선물로 받은 메달을 가져가야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것으로 무엇을 할지 전혀 모른 채 말입니다. 저는 오랜 세월 동안 그것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불어로 진행된 헌납식 모임 동안 성전은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아름다운 노래와 말씀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축복에 대한 감사로 충만했습니다. 저는 모임 순서지를 보고 알사스로렌 지역의 회원들이 참석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 말씀 도중 저는 반주자의 이름이 슈나이더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거스타 슈나이더와 알고 지냈던 이야기를 하고는 오르간 앞으로 걸어가서 그 반주자에게 메달을 건네주며 이름이 슈나이더이니 계보 사업을 하면서 슈나이더라는 이름을 찾으라는 책임도 함께 주었습니다. 주님의 영은 그 모임이 참으로 특별하다는 것을 제 마음속에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슈나이더 형제는 그 성전에서 우리가 느꼈던 그 영에 너무나 감격한 나머지 헌납식 폐회 찬송을 연주하기 위해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정도였습니다.

저는 오거스타 슈나이더가 가졌던 모든 것이었기에 과부의 렙돈과도 같았던 그 소중한 선물이, 이제 거룩한 성전이 산 자와 세상을 떠난 모든 사람에게 주는 축복을 프랑스인의 영혼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받도록 해 줄 사람의 손에 놓여졌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나님과 함께라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간증드립니다. 그분은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이시며, 그분의 아들은 우리의 구속주이십니다. 그분의 진리를 배우고 그대로 살고자 힘써 노력할 때, 풍성한 축복이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삶에 임할 것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은 우리 시대의 참된 선지자이시며 그분의 지도 하에 진전되고 있는 위대한 사업에서 인도받고 계심을 엄숙히 말씀드립니다.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면 약속된 축복이 온다는 사실을 우리가 기억하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그러한 축복을 받을 자격을 갖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토마스 에스 몬슨, 가장 훌륭한 자신이 됨 리아호나 2006 4월호 3-6)

가정 복음 교사를 위한 제언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후에, 여러분이 가르치는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나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방문 시에 다음의 물건(또는 비슷한 물건)을 가지고 간다. 거울, 집 그림 또는 사진, 정원용 도구. 3니파이 27 27절을 읽고 이 성구가 이 세 물건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묻는다. 몬슨 회장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가르치고 계신다고 설명한다. 각 항목을 공부하면서 가르침을 상기시켜 주는 시청각 자료로서 그에 상응하는 물건을 사용한다.(예를 들어, “가장 훌륭한 자신의 모습을 추구함”항목에서는 거울을 사용한다.)

2. 몬슨 회장은“우리는 조상들에게서 어떤 교훈을 배웠습니까?”라고 질문한다. 기사에서 한 예를 나눈 다음, 방문하는 가족이 자신의 가족을 통해 배운 교훈에 대해 질문한다. 적절한 경우 가족 역사에 추가할 이야기를 기록하도록 권유한다.

3. 메시지를 살펴본 후,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몬슨 회장의 메시지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 몬슨 회장은 이 메시지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배우기를 원한다고 생각하는가? 몬슨 회장은 이 가르침의 결과로 우리가 어떤 일을 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