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09월 “보살피시는 아버지” (제임즈 이 파우스트)★]

보살피시는 아버지
The Father Who Cares

  제임즈 이 파우스트 회장
   제일회장단 제2보좌

 (제임즈 이 파우스트, '보살피시는 아버지' 리아호나, 2006년 9월호, 3-6)

 얼 마 전, 막내가 기저귀를 차고 있을 때부터 혼자서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을 지고 여섯 자녀를 키워 온 한 아버지가 혼자 그 일을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어느 날 밤, 직장에서 집으로 돌아온 그는 동시에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평소보다 자신의 책임이 더욱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그를 감사히 여기는 그의 딸 중 12살 된 아이가 학교에서 색칠한 돌멩이 하나를 그의 서랍장 위에 올려 놓은 후, 들뜬 모습으로 그에게 다가갔습니다. 돌멩이의 납작한 부분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행복이란 보살펴 주시는 아빠가 있는 것.”이 색칠한 돌멩이와 그 위에 적힌 숭고한 메세지는 이 아버지의 짐을 즉시, 그리고 오래도록 계속해서 덜어 주었습니다.

수십 년 전에 그 당시 제일회장단 제1보좌이셨던 스티븐 엘 리차즈 회장님(1879~1959년)은 연차 대회에서 말씀하시면서 한 기사를 인용하셨는데, 그것은 한 노련한 형사 법원 판사가 쓴, “청소년 범죄를 방지할 수 있는 9가지 단어”라는 제목의 기사였습니다. 그 판사가 제안한 9가지 단어는 “Put Father back at the head of the family.” (아버지를 가장의 위치로 돌려 보낸다.)였습니다. 리차즈 회장님은 그 기사를 통해 다음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떤] 유럽 국가에서 청소년 범죄율이 감소한 주요 원인은 가정에서의 권위, 즉 일반적으로 가장인 아버지에게 있는 권위에 대한 존중이었습니다.”

리차즈 회장은 계속해서 말씀했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우리 교회는 그 판사가 주장한 바를 이루기 위해, 즉 아버지를 가장의 자리에 두고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버지들이 이 고귀하고 무거운 책임을 맡기에 합당해지도록 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1 교회의 주 목적은 가족과 그 구성원을 돕는 것이기 때문에 아버지가 자신의 책임을 잘 수행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좀 더 최근에 저는 신문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읽었습니다. “각각 다른 정치적 견해를 가진 사회학자들은 범죄 행위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아버지의 부재는 가족의 수입, 교육, 또는 … 인종보다 더 강력한 지표가 된다고 말한다.

“많은 경우, 청소년들은 아버지가 없어도 인생에 잘 대처해 나가지만 아버지가 없는 가정에서 아무런 상처 없이 자라는 청소년은 거의 없다.”2

우리는 아버지를 가정의 가장으로 되돌아가게 하라고 촉구하는 가운데 어머니가 소홀히 여겨지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세상에서 어머니란 직분보다 더 높고 위대한 영광과 책임은 없습니다. 그들 또한 가정 안에서, 그리고 가정 밖에서 그들의 강한 영향을 미치기를 바랍니다.

 

아버지를 강화시킴

가정에서 아버지를 강화시키기 위해 다음의 간단한 두 가지 제언을 드립니다. 첫째, 아버지의 지위를 지지하고 존중하십시오. 둘째, 아버지를 사랑하고 이해하고 그의 노력에 감사하십시오.

우리 사회 일각에서는 남성의 특성을 비하시키려는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이들 가운데는 남성의 이미지를 무너뜨림으로써 여성의 대의를 높이 내세울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심각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녀들의 불안의 주요 문제는 아버지의 모습이 가진 역할이 퇴색되는 것으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어머니가 자녀들 앞에서 아버지나 아버지의 모습을 비하시키는 일을 한다면 그것은 상처가 되며, 자녀들 자신의 자기 가치와 개인적인 안정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줄 것임을 모든 어머니들은 아셔야 합니다. 여성이 남편을 헐뜯기보다 북돋아 주는 것이 훨씬 더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일입니다. 여성 여러분은 여러 면에서 남성보다 뛰어나므로, 남성과 남성다움을 비하하는 것은 곧 자신을 비하하는 일이 됩니다.

아버지를 사랑하고 이해한다는 점에서, 아버지도 불안과 회의를 가질 때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버지들도 실수를 한다는 사실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습니다. 특히 아버지 자신들은 그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버지들은 받을 수 있는 모든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그들은 무엇보다 가족의 사랑과 지지와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아버지의 책임

아버지로서 우리들은 우리의 시간을 잘 할당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세워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첫째 되는 우선순위가 자신의 영적, 신체적인 힘을 유지하는 것[임을 잊고 있습니다.] 그 다음이 가족이며 그 다음이 교회, 그 다음이 직장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에는 시간이 요구됩니다.”3 자녀들에게 시간을 내 줌에 있어서 부모는 자녀들에게 훈육뿐 아니라 명령하기에 충분한 사랑을 갖고 있음을 나타내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들은 훈육을 원하며 필요로 합니다. 자녀들은 위험에 접근하면서 이렇게 말없이 간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잘못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세요.” 데이비드 오 맥케이 회장님(1873~1970년)은 우리가 자녀들을 올바르게 훈육하지 못한다면 우리가 원하지 않는 방법으로 사회가 그들을 훈육할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4 현명한 훈육은 영원한 사랑의 속성을 강화시켜 줍니다. 이는 그들의 삶에 커다란 안전과 안정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은 2000년 10월, 신권에 관한 역사적인 말씀에서 아버지의 역할에 역점을 두셨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제가 매우 심각하게 여기는 주제입니다. 이것은 제가 깊이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입니다. 가볍게 다루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가장 값진 자산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행복과 관련해서, 여러분을 자랑스럽게 하거나 슬프게 하는 문제와 관련해서, 어느 것도-다시 강조해서-어느 것도, 여러분의 자녀들이 어떻게 성장했는가처럼 여러분에게 심오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5

힝클리 회장님은 아버지들에게 자녀들이 유혹을 이기고 아버지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인내하며 기도하도록 도와주고, 그들에게 주님의 방법을 가르치라고 계속해서 권고하셨습니다.

아버지의 고귀한 지위는 미국의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의 다음 말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직업으로 보면 저는 군인이며, 그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의 더 큰 자부심, 즉 무한한 자부심은 제가 아버지라는 사실에서 옵니다. 군인은 건설하기 위해 파괴합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오직 건설만 하며 결코 파괴하지 않습니다. 전자는 죽음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자는 창조와 생명을 구체화합니다. 죽음의 집단은 강합니다. 그러나 생명의 대대는 그보다 더욱 강합니다. 제가 죽고 없을 때 제 아들이 전쟁터에서의 저를 기억하지 않고 가정에서 그와 함께 우리가 매일 드리는 단순한 기도에서‘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시여’를 되풀이하는 저를 기억해 주기를 바랍니다.”6

이 교회에서는 남편과 아버지를 통해 그들 자신과 가족 구성원들이 아버지의 타고난 지성과 성품보다 큰 권능과 영향을 그들의 삶에서 누리고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12세 이상인 모든 합당한 남성과 소년이 누리는 하나님의 신권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현재는 건강한 저명한 교회 지도자이자 실업계 지도자인 한 형제는 태어났을 때 숨을 쉬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신권을 행사하면서 만일 그의 첫 아이가 살 수만 있다면 그의 아들에게 올바른 모범과 가르침을 주기 위해 자신의 능력이 닿는 한 무엇이든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런 뒤 몇 분 후, 그의 갓난아기는 숨을 쉬기 시작했고, 그 아기는 오늘날까지 건강하고 원기 왕성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결혼과 가족 단위가 영원토록 계속 이어질 수 있는 것은 바로 신권의 권능을 통해서입니다. 이 교회의 성실한 여성이라면 그들의 가정에 그와 같은 의로운 영향력이 풍성하게 미치기를 바랄 것입니다.

 

기쁨의 유산

한 인자하신 어머니는 어느 스테이크 대회에서 놀라운 경험에 대해 기쁜 마음으로 자세히 말했습니다. 그것은 그녀의 남편, 그리고 한 명을 제외한 그녀의 모든 자녀들과 함께 성전에서 남편과 아내로 그리고 가족으로서 현세와 영원을 위해 인봉된 경험이었습니다. 새로 신권을 받은 그의 남편은 몇 줄 뒤에 떨어져 앉아 대회 말씀을 듣고 있었습니다. 잠시 동안 그녀는 우리들 모두를 잊은 듯했으며 오직 남편만을 향해 이야기했습니다. 단 위의 그녀를 바라보며 눈물을 흘리면서 말씀을 듣고 있는 천 명이 넘는 사람들 앞에서 그녀는 확성기를 통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보, 아이들과 나는 당신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모르겠군요. 당신이 신권을 받기 전 까지는 가장 위대한 영원의 축복이 우리에게 주어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우린 이제 그 축복들을 받았어요. 우리 모두는 당신을 너무나 사랑하고, 당신이 우리를 위해 가능하게 해 준 것에 온 마음을 다해 감사드려요.”

여러분은 구덩이에 빠져서, 몸집이 작은 다른 아이를 굴 속으로 들여보내야만 구출될 수 있었던 한 아이에 대한 이야기를 기억하실지도 모릅니다. 누군가가 한 어린 소년에게 다가가, 내려가서 갇혀 있는 아이를 구할 수 있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그 소년은 “구덩이에 들어가는 건 무섭지만, 우리 아빠가 밧줄을 잡아 준다면 내려갈게요.”라고 말했습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인 리차즈 엘 에번즈 장로님(1901~1971년)은 이 교회의 모든 아버지에게 다음과 같은 올바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깨끗하고 존경받는 이름과 유산을 줍니다. 아버지는 오랫동안 열심히 일을 해야 하고 대체로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하며 … 자녀들에게 [그들의] 아버지가 가져 보지 못한 것들을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버지는 자녀들과 함께 대화해야 하며, 그들을 격려하고, 팔로 안아 주며, 잘못을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죄를 너그럽게 봐 주어서는 안 되며 필요할 때는 꾸짖고 그 후 더욱 큰 사랑으로 대해야 합니다. 아버지는 강하고 단호해야 하며 부드럽고 친절해야 합니다.”7

모든 가족 관계에서는 항상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제일회장단 제1보좌였던 매리온 지 롬니 회장님(1897~1988년)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위해 경전을 펼쳐 이렇게 간증하셨습니다. “성 요한이 기록한 복음에서 저는 명확하고 확실한 답을 찾았습니다. 예수님은 언제나 아버지의 뜻을 행할 것입니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요한복음 8:29]”8

하나님께서 듣는 귀와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자녀 여러분을 축복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자녀들의 아버지에게 주는 어머니 여러분의 끝없는 사랑과 모든 도움에 대해서 축복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아버지 여러분의 엄청난 책임에 필적할 만한 축복을 여러분에게 주시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보호 아래에 있는 각 사람을 위해 아버지로서 베풀 수 있는 특별한 보살핌의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여러분을 축복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복음 3:16).

 (제임즈 이 파우스트, '보살피시는 아버지' 리아호나, 2006년 9월호, 3-6)

1.“The Father and the Home,” Improvement Era, 1958년 7월호, 410쪽. 사뮤엘 에스 라이보위츠의“Nine Words       That Can Stop Juvenile Delinquency”, Reader’s Digest, 1958년 3월호, 106쪽에서 인용.
  2. 윌리엄 래즈베리, “Crime Rates Rise from Fatherless Communities,”Deseret Morning News, 2005년 10월      10일, A면 11쪽.
  3. Bishop’s Training Course and Self-Help Guide (1972년), 제2장 7쪽.
  4. Conference Report, 1955년 4월호 27쪽 참조
  5.“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61쪽.
  6. Emerson Roy West, comp., Vital Quotations (1968년), 118쪽.
  7. Vital Quotations, 120쪽.
  8.“What Would Jesus Do?” New Era, 1972년 9월호, 4쪽.

 

가정 복음 교사를 위한 제언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후, 여러분이 가르치는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나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이 기사를 가르칠 때 아버지가 계시지 않은 가족에게 주의하도록 한다.)

1. 가르칠 때 기사에서 가족에게 가장 잘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원리들을 선택한다. 가족에게 그 원리들을 가르치거나 설명하는 기사의 부분을 읽게 한다. 그 원리들에 대해 자신의 삶에서 얻은 경험과 간증을 나눈다.

2. 가족이 아버지에게 사랑과 감사를 보일 수 있는 방법들을 계획한다. 한 가지 제언으로 각 가족이 다음의 말이 적힌 종이를 준비한다. “나는 ____ 때문에 나의 아버지를 사랑합니다.”가족 각자에게 빈칸에 말을 적게 하고 그 말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게 한다. 기사의 첫 단락을 읽고, 가족으로 하여금 아버지에게 그 종이를 드리게 한다.

3. 기사에서 제언된 아버지의 우선순위를 나열하고 각 우선순위가 왜 중요한지 토론한다. 기사에 있는 예와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아버지가 이 네 가지 우선순위를 완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4. 기사의 마지막 단락을 읽고 자녀들이 아버지의 권고에 어떻게 더욱 신중하게 귀 기울일 수 있는지 토론한다. 아버지(또는 할아버지)가 어렵고 힘든 일을 가족이 성취하도록 도왔던 때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러분의 아버지가 여러분에게 어떻게 도움을 주었는지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