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선언1  선언2

주석 교리와 성약 제 24 편 PrevChap. Next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소개 1830년 7월 펜실베이니아 주 하모니에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주신 계시(교회사 1:101~103). 교회가 조직된 지 사 개월이 채 지나지 아니하였으나 박해가 심해졌고, 지도자들은 잠시 은거하여 안전을 도모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다음 세 편의 계시는 이때에 그들을 강화하고 격려하며 가르치기 위하여 주어졌다.

주) 교리와 성약 24편 주석(영문)

찾아보아야 할 중요한 복음 원리

• 환난을 충실하게 견디는 사람들은 주님이 그들과 함께하실 것이며, 결국에는 시련에서 구출되리라는 약속을 받았다.(교리와 성약 24:1, 8 참조; 또한 고린도후서 4:17; 야고보서 1:2~4 참조)

• 주님을 섬기는 사람들은 적에게서 보호 받을 것이며, 하늘로부터 영감을 받고, 그들의 부름을 완수할 힘을 얻는다.(교리와 성약 24편 참조)

• 교회 회원들은 주님의 선지자를 지지할 책임이 있다.(교리와 성약 24:18 참조; 또한 교리와 성약 41:7; 43:12~13 참조)

Revelation given to Joseph Smith the Prophet and Oliver Cowdery, at Harmony, Pennsylvania, July 1830. HC 1: 101—103. Though less than four months had elapsed since the Church was organized, persecution had become intense, and the leaders had to seek safety in partial seclusion. The following three revelations were given at this time to strengthen, encourage, and instruct them.

"나팔소리처럼 내 복음을 선포할지니라"

"교회의 초기 회원들은 박해에 직면했는데, 특히 뉴욕 주 콜스빌에서 그랬다. “교회가 중요한 발전을 할 때마다 모든 의의 적대자들은 하나님의 왕국이 성장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헌신적인 성도들은 강하게 단합했던 콜스빌의 성도들처럼 모든 문제를 극복하고 더욱 굳건하게 성장한다.”(우리의 유산: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약사, 17쪽) 이 박해의 시기 동안 주님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성도들에게 교리와 성약 24편과 모세서 1장을 계시해 주시면서 그들을 격려해 주셨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교리와 성약 학생 교재: 종교 324~325, 48쪽에서 24편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참조한다." (교리와 성약 및 교회사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주) 뉴얼 나이트와 검사 세이무어의 대결 : " "나이트씨가 증인으로 불려 나왔을 때, 검사 세이무어씨가 다음과 같이 심문했다.

"수감자인 조셉 스미스 이세가 당신에게서 악령을 몰아내었소?"

"아닙니다."

"왜죠? 당신으로부터 악마가 쫓겨난 것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그럼 조셉 스미스가 악령을 몰아내는 데 한몫한 것은 아니지 않소?"

"아니요, 그가 했습니다."

"그가 당신에게서 악마를 쫓아내진 않았지요?"

"아닙니다.  검사님.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행해졌고 조셉 스미스는 이를 위해 하나님이 쓰신 도구였습니다.  그는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악마를 내게서 떠나가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러면 그것이 악마였다고 당신은 확신합니까?"

"그렇습니다."

"당신은 악마가 당신에게서 떠나간 후에 그를 보았습니까?"

"예, 보았습니다."

"악마가 어떻게 생겼는지 이야기해 보십시오."

[변호사 중에 한 사람이 증인에게 그 질문에 대답할 필요가 없다고 전해주었다.] "증인은 대답했습니다."

"나는 당신의 마지막 질문에는 대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만약 내가 먼저 당신에게 한 가지 질문을 드려서 대답해 주신다면 나도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말하자면 검사님, 검사님은 영이란 것을 이해하십니까?"

"아뇨, 감히 그렇게 엄청난 일은 하지 못합니다." 하고 세이무어 씨가 대답했다.

"글쌔요, 악마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검사님에게 말해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영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며 영적으로 식별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어차피 검사님은 내가 그것을 얘기한다 해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라고 나이트가 대답했다.

"청중들의 큰 웃음소리에 그 검사는 당황하여 고개를 숙였다.

"우리는 우리의 신앙 때문에 박해를 받았다.  모든 사람에게 자기 양심의 지시에 따라 하나님을 예배할 명백한 권리를 보장하는 헌법이 있는 이 나라에서 말이다.  자기의 종교의 자유권을 지키는 데는 한 발자국도 양보하지 않는 바로 그들이, 심지어 종교학 교수까지 가담해서 우리의 신앙을 부인하며 박해했다." (조셉 스미스, 교회사 1:92-97)

역사적 배경

1830년 4월 동안에 조셉 스미스는 뉴욕 주 콜스빌의 조셉 나이트 일세의 집에서 시간을 보냈다. 나이트 일가는 조셉 스미스의 메시지를 듣고 싶어했다. 거기에 있는 동안 선지자는 조셉 나이트의 아들 가운데 한 사람인 뉴얼 나이트로부터 악령을 쫓아냈다.(History of the Church, 1:82~83 참조) 이 기적을 본 사람들은 대부분이 침례받고 싶어했다. 이 결과 박해가 늘어났다. 이 박해는 침례받지 못하게 하려는 노력과 거짓 혐의에 의한 수많은 성가신 고소에 선지자를 휩쓸어 넣는 것 자체에서 명백하게 나타났다. 그는 적절하게 변호하고 혐의에 서 벗어났지만 시간을 많이 빼앗겼다.(History of the Church, 1:88~89, 95~96 참조) 그는 자기 가족을 돌보는 책임과 동시에 새로 조직된 교회를 인도하고 훈계하고 지도하는 책임을 갖고 있었다. 선지자가 뉴욕 주 콜스빌로부터 펜실베이니아 주 하모니에 있는 집으로 돌아온 후 주님께서 현재 제24편으로 알려진 계시를 주셨다. 조셉은 이 계시를 받은 구체적인 이유를 기록하지 않았으나 법정에서의 경험으로 그의 시간을 빼앗으려는 노력과 가능하면 위대한 후기 사업의 진척을 막으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틀림없었다.

소개 1~9, 조셉 스미스는 번역하며 전파하며 경전을 해설하도록 부름 받음. 10~12, 올리버 카우드리는 복음을 전파하도록 부름 받음. 13~19, 기적, 저주하는 일,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는 일 그리고 전대나 배낭 없이 나아감에 관한 법이 계시됨. 1—9, Joseph Smith is called to translate, preach, and expound scriptures; 10—12, Oliver Cowdery is called to preach the gospel; 13—19, Law is revealed relative to miracles, cursings, casting off the dust of one’s feet, and going without purse or scrip. 주) 교회 지도자의 의무 : "1830년 7월에 교회의 지부는 맨체스터, 페이에트 및 콜스빌 이 세 군데 밖에 없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콜스빌에서 그의 적들에게 체포되었다. 그의 무죄가 밝혀졌으나 박해가 계속되어 교회 지도자들은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교리와 성약 24편을 읽으면서, 주님께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가 교회 회원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을 말씀하신 내용과, 교회 회원들이 지도자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을 말씀하신 내용을 찾아본다."
교성 24:1 보라, 너는 몰몬경을 기록하도록 그리고 나의 성역을 베푸는 일에 부름을 받고 택함을 입었나니, 내가 너를 들어 너의 고난에서 건져내고 너를 지도하였으므로 네가 너의 모든 원수에게서 구출되었고 또 네가 사탄의 권세와 암흑에서 구출되었도다! BEHOLD, thou wast called and chosen to write the Book of Mormon, and to my ministry; and I have lifted thee up out of thine afflictions, and have counseled thee, that thou hast been delivered from all thine enemies, and thou hast been delivered from the powers of Satan and from darkness!

교리와 성약 24:1. “네가 …… 구출되었도다”

과거에 축복받고 구원받은 것을 언급한 것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자신의 엄청난 부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또한 반대 하여 작용하는 조직된 세력을 보았을 때 그에게 그것을 상기 시켜 주기 위한 것이었다. 그는 에녹(모세서 6:31 참조), 모세 (출애굽기 4:1 참조), 그리고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일을 행하 도록 부름 받은 많은 다른 사람들의 느낌 가운데 일부를 경험 한 것이 틀림없다.(History of the Church, 1:86 참조)

교성 24:2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는 너의 범법을 변명할 수 없느니라. 그러할지라도 네 길을 가고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Nevertheless, thou art not excusable in thy transgressions; nevertheless, go thy way and sin no more.  
교성 24:3 네 직분을 영화롭게 하라. 그리고 네 밭에 씨를 뿌리고 그것을 안전하게 한 후에 콜스빌, 페이에트 그리고 맨체스터에 있는 교회로 속히 가라. 그리하면 그들이 너를 부양할 것이요, 나는 영적으로나 현세적으로도 그들을 축복하리라. Magnify thine office; and after thou hast sowed thy fields and secured them, go speedily unto the church which is in Colesville, Fayette, and Manchester, and they shall support thee; and I will bless them both spiritually and temporally;

주) “네 직분을 영화롭게 하라” : "제일회장단 보좌인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부름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것은 부름에 품위와 중요성을 쌓고, 모든 인간이 보기에 명예롭고 칭찬할 만한 것이 되게 하고, 그것을 확대하고 강화시키며, 신권을 통하여 다른 인간이 보도록 하늘의 빛이 비추이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부름을 영화롭게 합니까? 단지 그 부름에 수반되는 봉사를 하기만 하면 됩니다. 장로는 장로로서 자신의 의무가 무엇인지 배우고 그대로 행함으로써 장로로 성임된 부름을 영화롭게 합니다. 이것은 장로나, 집사나, 교사나, 제사나, 감독이나 신권의 직분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똑같습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41쪽)

"신권 소유자로서 자신의 부름을 영화롭게 하는 모든 형제들에게 주어지는 약속은 영화롭고 감동적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저들은 "영으로 성결하게 되어 몸이 새로워짐이라. 그들은 모세와 아론의 아들들이 되고, 아브라함의 씨와 교회와 왕국과 하나님의 택함 받은 자가 되리라." (교성84:33-34)

"또한, 아버지께서 가지신 모든 것이 저들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이보다 더 위대한 약속은 없습니다.  나는 그러한 사람들을 보았고 알고 있습니다.  나는 세인트 조지 성전에 있었던 어느 날 그런 사람 몇 명을 만났습니다.  나는 그 형제들을 여러 해 동안 알아 오고 지켜 보아 왔습니다.  그들의 머리는 이제 희어졌고 이전과 같이 활기차게 걷지도 못합니다.  내가 말하는 이 사람들은 결코 부유한 사람들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많은 지혜와 돈독한 신앙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어렸을 때부터 하나님의 신권을 지니고 있었으며, 빛 가운데 걸었으며, 자신의 부름을 영화롭게 했습니다.  그들은 집을 떠나 선교사로서 그리고 선교부 회장으로 봉사하고 개인적인 희생을 했습니다.  그들은 감독으로 그리고 스테이크 회장으로 봉사했습니다.  그들은 직업적인 부름이든 교회의 부름을 받아 가든지, 그들의 신앙의 불꽃으로 불을 붙여 어두웠던 곳에 빛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좋은 때나 나쁜 때나, 해가 비치든지 폭풍우가 치든지, 승리할 때나 패배할 때나, 그들은 자신의 눈을 렌즈의 바른 곳에 대고 그들의 부름을 영화롭게 했으며,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영원한 것에 더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어떻게 이와 같이 하겠습니까?  우리는 우리가 부여받은 신권의 권세를 크게 합니까?  참되고 건전한 교리를 가르칠 때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자신의 부름을 영화롭게 함, 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60-61)

교리와 성약 24:3~9. “그리하면 그들이 너를 부양할 것이요”

조셉 스미스는 교회에서의 많은 책임 이외에도 가족이 있었으 며 비록 그의 책임은 주로 영적인 것이었지만 가족을 등한시 할 수 없었다. 선지자는 당시에 물질적으로 필요한 것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주님께서 선지자 에게 교회에 물질적인 도움을 의존하라고 말씀하셨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교회에 온 시간을 다 바쳐 봉사하도록 부탁 받은 사람들에 관하여 이렇게 이야기했다.

“우리가 하나님 왕국을 위해서 하는 모든 일은 다음 말씀 에서도 나타나 있는 바, 주님의 영원한 율법에 기록되는 것입 니다. ‘그러나 시온에 있는 일꾼은 시온을 위하여 일하리니, 이 는 만일 그들이 돈을 위해 일하면 멸망할 것임이라.’(니파이후 서 26:31)

우리는 일꾼이 그 삯을 얻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과 왕국 건설에 모든 시간을 다 바치는 사람에게는 의식주와 생활 필 수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사라든가, 성전을 설계하는 건축 사, 예배당을 짓는 청부업자, 사업을 운영해 나가는 경영자들 을 고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일에 고용되어 있는 사 람들 역시 교회의 다른 회원들과 마찬가지로, 주님의 사업을 더욱 밀고 나가기 위해 자원해서 하는 일 외에도 참여해야 합 니다. 건축가도 제도실에서 벗어나 선교 사업을 해야 합니다. 청부업자는 가정 복음 교사나 감독으로 일하기 위해 연장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법률가는 율법 전서나 법전을 잠시 제쳐 놓고 성전 광장에 나아가 일을 지도해야 합니다. 교사는 교실 을 나와서 고통을 받는 고아나 과부를 방문해야 합니다. 음악 을 생업 수단으로 삼는 음악가는 연주실에서 나와 기꺼이 교 회 합창을 지도하고 교회 모임을 인도해야 합니다. 생계를 위 해 그림을 그리는 화가는 아무 대가 없이 봉사할 것을 즐거운 마음으로 자원해야 합니다.”(Conference Report, 1975년 4월, 77쪽)

그러나 회원들로부터 물질적인 지원은 이 구절에서 의미 한 것 가운데 일부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회원들은 모든 가능 한 방법으로 선지자를 지원하고 돕도록 권고받았다.

교성 24:4 그러나 만일 그들이 너를 영접하지 아니하면, 나는 그들에게 축복 대신에 저주를 보내리라. But if they receive thee not, I will send upon them a cursing instead of a blessing.  
교성 24:5 또 너는 나의 이름으로 하나님을 부르는 일과, 보혜사로 말미암아 네게 주어지는 것을 기록하는 일과, 교회 회원에게 모든 경전을 해설하는 일을 계속할지니라. And thou shalt continue in calling upon God in my name, and writing the things which shall be given thee by the Comforter, and expounding all scriptures unto the church.  
교성 24:6 그리고 네가 말하고 기록해야 할 그것은 바로 그 순간에 네게 주어질 것이요, 그들은 이를 들을지니라. 그렇지 아니하면, 나는 그들에게 축복 대신 저주를 보내리라. And it shall be given thee in the very moment what thou shalt speak and write, and they shall hear it, or I will send unto them a cursing instead of a blessing.  
교성 24:7 무릇 너는 너의 모든 봉사를 시온에 바칠지니, 이 일에 너는 힘을 가지리라. For thou shalt devote all thy service in Zion; and in this thou shalt have strength.  
교성 24:8 고난 중에 인내하라. 이는 네가 많은 고난을 겪게 될 것임이라, 그러나 이를 견디라. 이는, 보라, 내가 참으로 네 생애의 끝날까지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Be patient in afflictions, for thou shalt have many; but endure them, for, lo, I am with thee, even unto the end of thy days.

"우리의 삶에서 닥치는 어려움과 시험으로 시달림을 받게되는 경우에라도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가 우리를 잊고 계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분은 우리의 거친 면을 연단하고 계시는 것이며, 우리 앞에 놓인 큰 책임이 무엇인가를 알 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그분의 영적인 축복이 우리 위에 임하셔서 우리에게 아름다운 성신이 동반하도록 해주시며, 우리가 의와 진리의 길로 나아갈 때에 우리의 발자취를 인도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우리 모두가 주님의 안위의 권고에 따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난 중에 인내하라. 이는 네가 많은 고난을 겪게 될 것임이라, 그러나 이를 견디라. 이는, 보라, 내가 참으로 네 생애의 끝날까지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제임즈 이 파우스트, 역경의 축복, 성도의 벗 1998년 5월호 8)

"깊은 물은 내가 헤엄치기에 익숙해진 것이니라. 이 모든 것은 내게 또 하나의 천성이 되었고 또 바울과 같이 환난을 자랑으로 여기나니, 이는 이 날까지 나의 조상의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에서 나를 건져 주셨으며, 이후로도 또 나를 건지시리라. 이는, 보라, 또 바라보라, 나는 나의 모든 원수를 이길 것임이라. 이는 주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니라." (교성127:2)
주) 고난 중에 인내하라. 이는 네가 많은 고난을 겪게 될 것임이라 :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요16:33) 라고 구주께서 말씀하셨듯이 환난과 고통과 시련은 우리가 잠시 머물 게 될 이 영원한 세계의 한 부분에서 늘 우리와 함께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지상 생활에서 우리에게 놓인 커다란 과제는 환난과 문제에서 어떻게 벗어나기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러한 것들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신중히 준비하는 것입니다.

"제가 "우리 자신을 준비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인내를 하나의 개인적 품성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인내하는 중에 사람은 이를 이해하게 되고 점차로 인내심을 기르게 됩니다.

"복음으로 인해 리버티 감옥에서 극심한 고난과 고통을 받는 가운데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적어 보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우리에게 어떤 돌발 사태가 생겼을지라도 우리의 마음이 약해졌다고 생각지는 마십시오.  우리는 이미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예견하고 있었으며, 우리를 핍박하는 사람들보다는 우리가 더 좋은 소망을 갖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짐을 많이 지라고 우리의 어깨를 넓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의 친구가 되시며, 우리의 영혼을 구해 주실 것을 믿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15)

"우리는 영성을 저하시키는 불평이나 실망을 하지 않고 고통과 슬픔을 견뎌내기 위해 인내심을 길러야 합니다.  진리를 위해서는 환난과 핍박에 처해서도 인내해야 하며, 이에 관해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십자가를 지는 우리의 태도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짐을 가볍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안헬 아브레아, 환난중에 인내함, 성도의 벗 1992년 7월호 25)

“주님께서는 여러분의 삶에서 한 가지 중요한 문을 닫으실 때면 여러분의 신앙의 행사를 통하여 다른 많은 보상의 문을 열어 끊임없는 사랑과 동정심을 보이신다는 것을 간증드립니다. 그분은 여러분의 여정을 영적인 빛으로 밝혀 주실 것입니다. 그것은 종종 시련이 가장 컸을 때 모든 것을 아시는 아버지의 동정심과 사랑의 증거로 옵니다. 그것은 더 큰 행복과 이해력으로 향하는 길을 알려 주고 그분의 뜻을 받아들이고 순종하겠다는 결의를 다져 줍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6년 1월호, 17쪽)

"하나님은 우리가 여기서 해야 할 경험을 하도록 하십니다.  그분은 우리를 시련으로부터 보호하지 않으시며 고통을 면제해 주겠다고 약속하지도 않으셨습니다. (매리온 디 행스, 말씀을 주시는 사랑의 하나님, 성도의 벗 1993년 1월호 64)
교성 24:9 그리고 너는 현세적인 일에 힘을 갖지 못하리니. 이것은 네 부름이 아닌 까닭이니라. 네 부름을 수행하라. 그리하면 네 직분을 영화롭게 하며 모든 경전을 해설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갖게 되리라. 그리고 교회를 안수하며 확인하는 일을 계속하라. And in temporal labors thou shalt not have strength, for this is not thy calling. Attend to thy calling and thou shalt have wherewith to magnify thine office, and to expound all scriptures, and continue in laying on of the hands and confirming the churches.

교리와 성약 24:3~9. “현세적인 일에 힘을 갖지 못하리니”

“선지자 조셉이 받은 은사는 영적인 것이며 재정적인 성격 의 은사가 아니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만일 그가 자신의 부 름을 영화롭게 하면 항상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갖게 되리라 고 약속하셨다. 재정적인 능력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 용될 수 있는 은사이지만 선지자는 재정가가 아니다. 그는 부를 축적하기 위하여 살지는 않았다. 하나님의 왕국이 그 의 첫째가는 가장 중요한 관심사였다.”(Smith and Sjodahl, Commentary, 124쪽)

주) 너는 현세적인 일에 힘을 갖지 못하리니 : "조셉은 많은 경우에 물리적으로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종종 거짓 고발을 당해 괴로움을 받았습니다.  거의 끊임없이 재정적인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의 거룩한 부름에 따른 엄청난 책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그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농부로서, 또는 장사꾼으로서 일해야 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일을 그의 예언적인 부름에서 그를 지탱시켜준 놀라운 영적인 은사없이 행했던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너는 현세적인 일에 힘을 갖지 못하리니. 이것은 네 부름이 아닌 까닭이니라." (교성24:9) 고 충고해 주셨습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조셉, 의로운 자이며 선지자",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71)

교성 24:10 그리고 네 형제 올리버는 세상 앞에서와 또한 교회에 내 이름을 증거 하기를 계속할지니라. 또 그는 나의 대업을 수행함에 있어 충분히 말할 수 있는 줄로 여기지 말지니라. 보라, 내가 끝까지 그와 함께 있느니라. And thy brother Oliver shall continue in bearing my name before the world, and also to the church. And he shall not suppose that he can say enough in my cause; and lo, I am with him to the end.

교리와 성약 24:10. “세상 앞에서와 …… 내 이름을 증거하기를 계속할지니라.”

교회 회원으로서 침례받는 사람은 모두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 들겠다는 성약을 맺으며 기독교인으로 알려진다. 그러므로 그 들은 자신의 말과 행위로 구주와 그의 사명에 대해 모든 사람 에게 간증한다.(교리와 성약 20:69 참조)

교성 24:11 그는 약하거나 강하거나 속박되어 있거나 자유롭거나 내 안에서 영광을 얻을 것이요, 스스로는 얻지 못하리니, In me he shall have glory, and not of himself, whether in weakness or in strength, whether in bonds or free;  
교성 24:12 언제 어디서나 그는 입을 열어 밤낮으로 나팔소리처럼 내 복음을 선포할지니라. 그리하면 나는 사람들 가운데 알려져 있지 아니한 그러한 힘을 그에게 주리라. And at all times, and in all places, he shall open his mouth and declare my gospel as with the voice of a trump, both day and night. And I will give unto him strength such as is not known among men.

주) 나는 사람들 가운데 알려져 있지 아니한 그러한 힘을 그에게 주리라. : "모든 역원은 하나님의 반차를 가르치는 데 자신의 부름을 영화롭게 할 책임이 있습니다.

"주님은 이 경륜의 시대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네 직분을 영화롭게 하라" (교성24:3) 고 하셨습니다.

"또한 "네 부름을 수행하라. 그리하면 네 직분을 영화롭게 하며" (교성24:9) 라고 하셨습니다.

"같은 계시에서 주님은 올리버 카우드리에 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약하거나 강하거나 속박되어 있거나 자유롭거나 내 안에서 영광을 얻을 것이요, 스스로는 얻지 못하리니, 언제 어디서나 그는 입을 열어 밤낮으로 나팔소리처럼 내 복음을 선포할지니라. 그리하면 나는 사람들 가운데 알려져 있지 아니한 그러한 힘을 그에게 주리라. (교성24:11-12)

"올리버는 조셉 스미스와 함께 침례 요한에게서 아론 신권을 받았고, 이어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서 멜기세덱 신권을 받았습니다.  그는 몰몬경의 목격자로, 선지자의 보좌로, 십이사도를 선정하고 그들을 가르치는 자로, 교회를 서부 변방으로 넓혀가는 선교사로, 그리고 위대하고 설득력있게 말한 교사요 웅변가로서 그 신권을 영화롭게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돌아서서 렌즈의 다른 쪽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결점을 찾고 불평했습니다. 그의 부름은 위축되고, 자신의 신권을 감소시켰으며, 교회에서 권능을 지닌 자들로부터 멀어져 갔습니다.

"설득력있는 음성도 사라졌고, 그가 한때 지니고 있어 영화롭게 한 하나님의 신권의 권세도 사라졌습니다.  11년 동안 그는 친구도 없이 거의 혼자 지냈으며, 가난과 병고에 시달렸습니다.

"그후 1848년 가을에, 그와 그의 가족은 카운슬 블러프스로 가서 그 당시 서부로 이동하고 있던 많은 성도들 중에 다시 속하기로 작정했습니다.  1849년 10월 24일 케인스빌에서 열린 대회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친구와 형제 여러분"
"제 이름은 올리버 카우드리입니다.  교회 역사에서 나는 평의회에서 봉사했었습니다.  내가 다른 사람보다 훌륭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부름받았던 것입니다.  그분은 나를 높고 거룩한 부르심으로 불러 주셨습니다.  나는 '거룩한 통역기'라고 하는 우림과 둠밈을 통해 하나님의 권세와 은사로 번역되어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입에서 나오는 몰몬경의 말씀을 모두(몇 페이지를 제외하고는) 직접 받아 썼습니다.

"나는 그것이 번역된 금판을 내 준과 손으로 직접 보고 만져 보았습니다.  그 책은 참된 것입니다.  시드니 리그돈은 쓰지 않았으며, 스펄딩이 쓴 것도 아닙니다.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대로 내 자신이 직접 적었습니다. ...

"나는 하늘에서 거룩한 천사가 내려와 우리에게 아론 신권을 주고, 그것은 지구가 존재하는 한 지상에 남아 있으리라고 말했을 때 조셉과 함께 있었습니다.   나는 또한 높은 곳에서 내려온 거룩한 천사들이 대신권 또는 멜기세덱 신권을 부여할 때 조셉과 함께 있었습니다.

"형제 여러분, 수 년 동안 나는 여러분과 떨어져 있었습니다.  이제 나는 돌아오고 싶습니다.  겸손하게 돌아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나는 어떤 직분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여러분과 같은 사람이 되고 싶을 뿐입니다. 현재 교회에서 떠나 있지만, 회원이 되고 싶습니다.  문으로 들어서기를 원합니다.  문은 알고 있습니다.  우선권을 요구하러 온 것은 아닙니다.  겸손하게 와서 교회의 결정에 내 자신을 맡기려 합니다.  그러한 결정은 옳은 것임을 나는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리버 카우드리, 제임즈 알 건, 203-204)

"그는 받아들여져 다시 침례 받았습니다.  그는 산의 계곡에서 성도들과 함께 모이기를 원했으나, 그 꿈을 실현하지 못한 채 1850년 3월 3일에 죽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이 위대한 사업의 역사상 가장 감동적이고 애처로운 이야기입니다.  그가 자신의 부름을 영화롭게 하는 한 그는 영화롭게 되었습니다.  그 부름을 다하지 못했을 때 그는 잊혀지고 가난에 시달렸습니다. 그는 돌아왔지만, 이전의 상태를 다시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충실함에 따라 영광을 얻게 되고 "사람들 가운데 알려져 있지 아니한 그러한 힘을 그에게 주리라." (교성24:12) 는 주께서 주신 비할 바 없는 약속을 다시는 얻지 못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자신의 부름을 영화롭게 함, 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59-60)

교성 24:13 내가 너희에게 명할 때 이외에는, 악마를 쫓아내거나 병든 자를 고치거나 독사에 대해서나 사망에 이르는 독에 대한 일을 제외하고는 기적을 요구하지 말라. Require not miracles, except I shall command you, except casting out devils, healing the sick, and against poisonous serpents, and against deadly poisons;

교리와 성약 24:13~14. “기적을 요구하지 말라”

올리버 카우드리는 주님의 명을 받지 않고는 복음 전파와 관련된 사람들 외에는 기적을 구하는 것을 피하라는 명을 받았다.(마태복음 10:8; 마가복음 16:17~18; 교리와 성약 84:66~72 참조) 합당하게 행하는 신권 소유자들은 신권 사업을 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교리와 성약 63:7~12 참조)

13절에서 주님께서 말씀하신 기적은 마가복음 16장 16절부터 20절, 몰몬서 9장 24, 25절, 교리와 성약 84편 64절부터 72절 사이에서 언급한 표적과 일치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고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부여된 성령(성신)의 은사 이며 이것은 사람을 진리로 개종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 미 개종된 사람을 축복하기 위한 것이다. 기적이 수행되게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 그 기적이 이루어지도록 요청하게 함으로 써 경전의 말씀이 성취된다. 즉 믿는 사람을 위하여 기적이 수행되며 따라서 기적은 그의 신앙의 표적이다.

교성 24:14 그리고 이를 바라는 자들이 너희에게 요구할 때를 제외하고는 이 일들을 너희가 행하지 말지니, 이는 경전이 이루어지게 하려 함이라. 이는 기록된 바에 따라 너희가 행해야 할 것임이니라. And these things ye shall not do, except it be required of you by them who desire it, that the scriptures might be fulfilled; for ye shall do according to that which is written.  
교성 24:15 너희가 어떠한 곳에 들어가든지 그들이 내 이름으로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거든, 증거로서 그들을 대하여 너희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고 길가에서 너희 발을 깨끗이 함으로써 축복대신 저주를 남길지어다. And in whatsoever place ye shall enter, and they receive you not in my name, ye shall leave a cursing instead of a blessing, by casting off the dust of your feet against them as a testimony, and cleansing your feet by the wayside. 주) “너희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고” :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제임스 이 탈매지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유대인은 다른 사람에 대한 증거로서 격식을 차려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는 것을 절교와, 앞으로 일어날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지 않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것은 본문에 인용된 바와 같이 사도들에게 주신 주님의 가르침에 따른 비난과 증거의 의식이 되었다.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에 주님은 이와 비슷하게 권능을 부여받은 그의 종들에게 지시하여 합당한 권능으로 진리를 전파할 때 고의로 악의를 갖고 이를 거절하는 자들에 대한 증거를 보이도록 하셨다. (교리와 성약 24:15; 60:15; 75:20, 84:92, 99:4 참조) 이와 같은 비난의 상징으로 주님 앞에서 증거하는 책임은 막중하므로 주님의 영의 지시에 따라 매우 특별한 극단적인 상태에서만 이러한 방법이 사용된다.”(제임스 이 탈매지, 예수 그리스도, 350쪽)

교리와 성약 24:15. “저주를 남길지어다”

축복뿐 아니라 저주도 신권 권능과 권세에 의하여 집행될 수 있다.(교리와 성약 124:93 참조) 여기에는 불신자와 모반자를 형벌에 인봉하는 것이 포함된다.(교리와 성약 1:8~9 참조) 주님의 종을 배척하는 사람에 대한 증거로서 발을 깨끗이 하는 행위는 저주의 의식이며 단지 진리의 증거를 주었는데 배척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이 발을 씻는 의식을 통하여 진리를 배척한 사람이 책임을 지게 되며,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한 사람은 더 이상 주님 앞에서 그들에 대해 책임이 없다.(교리와 성약 88:81~82) 이 성구와 기타 나중에 나오는 교리와 성약의 성구를 보면 이 의식은 주님께서 분명히 명하실 때에만 행하여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교리와 성약 75:20~22 참조)

교성 24:16 그리고 이렇게 되리니, 누구든지 폭력으로 너희에게 손을 대는 자에게 너희는 내 이름으로 치심을 당할 것을 명할지니라. 그리하면 보라, 나의 정한 때에 너희 말을 좇아 내가 그들을 치리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whosoever shall lay their hands upon you by violence, ye shall command to be smitten in my name; and, behold, I will smite them according to your words, in mine own due time. 주) "주님은 나에게 무엇이든지 구하면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원수들 중의 몇이 회개하는 일이 없도록 그들을 죽여 달라고 하나님께 구하기가 무서웠습니다.

"나는 얼마 전에 주님께 나를 미주리 주지사의 손으로부터 건져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이 간구가 성취되기 위해서는 그가 사라져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듣게 된 소식은 레이놀즈 주지사가 자살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지금 세상에 대해 이렇게 경고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하나님의 성도들 대항하여 싸웠고, 얼마나 많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렸는가를 반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엘리야의 날에, 그의 원수는 그에게로 오고, 불이 하늘로부터 내려와 그들을 멸망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35)

교성 24:17 또 누구든지 너를 법에 고소하는 자는 법으로 저주 받으리라. And whosoever shall go to law with thee shall be cursed by the law.

주) "가정에서 사소한 불화가 점점 더 심해져서 결국에는 심각한 문제로까지 확대되는 것을 볼 때, 이러한 원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 집니다.  우리 이웃에서도 대수롭지 않은 의견 차이가 골이 깊어지면서 돌이킬 수 없는 슬픔을 초래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처럼 서로 용서하고 타협점을 찾기를 거부하고 불화를 일으키는 경우는 사업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함께 앉아서 서로 조용한 말로 대화를 나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서로에게 유익이 되는데도, 사람들은 원한을 키우고 보복할 궁리를 하는 데 시간을 허비합니다.

"교회가 조직된 첫 해에 선지자가 여러차례 체포되어 그를 해치려는 사람들이 꾸며낸 죄로 인하여 재판을 받을 때에 주님은 계시를 통하여 "누구든지 너를 법에 고소하는 자는 법으로 저주 받으리라." (교성24:17) 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도 앙심을 풀지 않고 적개심을 키우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이같이 저주가 내려진 사람들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설혹 복수심을 만족시킨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의 표정에서 평온한 모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이득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그보다 더 귀중한 것을 잃게 됩니다." (고든 비 힝클리, '너희에게는 모든 사람을 용서할 것을 요구하노라', 성도의 벗 1991년 11월호 4)

교성 24:18 또 너는 전대나 배낭이나 지팡이나 두 벌 겉옷을 가지고 가지 말지니, 너에게 음식으로나 의복으로나 신으로나 돈으로나 배낭으로 필요한 것을 바로 그 시각에 교회가 네게 줄 것임이니라. And thou shalt take no purse nor scrip, neither staves, neither two coats, for the church shall give unto thee in the very hour what thou needest for food and for raiment, and for shoes and for money, and for scrip.  
교성 24:19 이는 네가 실로 마지막으로 내 포도원의 가지를 크게 치도록 부름을 받았음이요, 뿐만 아니라 네가 성임한 자들도 모두 그러하니, 그들도 이 예를 따라 행할지니라. 아멘. For thou art called to prune my vineyard with a mighty pruning, yea, even for the last time; yea, and also all those whom thou hast ordained, and they shall do even according to this pattern. Amen.

교리와 성약 24:19. 포도원의 가지를 침

“이 경륜의 시대에 주님의 포도원이 온 세상을 덮고 있으며 일꾼들은 이 포도원이 부패로부터 정결하게 될 때로 정해진 불타는 날 이전에 흩어진 이스라엘인을 모으러 나아가고 있 다.(교리와 성약 33:2~7; 72:2; 75:2~5; 101:44~62; 135:6)”(맥 콩키, Mormon Doctrine, 452쪽)

이 성구의 비유는 감람나무의 비유와 비슷하다.(야곱서 5 장 참조)


 제 24 편 PrevChap. NextChap.